상단여백
HOME 세종 농정
농식품부, "우리는 대한민국 '국果대표'다!"...’'2017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개최김영록 장관 "과수농업계 과제를 논의하고, 소비자들이 국산과일 우수성을 확인하는 자리”...17일부터 19일까지 일산 킨텍스서 개최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7.11.15 13:51
  • 댓글 0

[한국농어촌방송=김미숙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장관 김영록)는 17일부터 19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10A홀에서 『2017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을 개최한다.

2017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은 ‘세계를 빛낼 우리과일, 우리는 대한민국 국果대표다’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된다. (포스터=농식품부)

2011년에 시작되어 올해 7회째를 맞는 과일산업대전은 과일 생산자, 유통인, 소비자가 한 자리에 모여 국산 과일 산업의 현 주소를 진단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행사이다.

올해는 ‘세계를 빛낼 우리과일, 우리는 대한민국 국果대표다’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된다. 슬로건은 과수 농가들이 국가대표라는 자부심으로 맛, 품질, 안정성 등이 수입과일 보다 뛰어난 과일을 생산하여 국내 소비뿐 만 아니라 수출을 활성화 하자는 의지를 담고 있다.

3일간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지자체·생산자단체·농기자재 업체 등 총 62개 기관·단체에서 참여하고, 130개 부스가 설치되어 다채로운 판매·체험 행사가 진행된다

개막식에는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국회의원, 과수 생산·유통 단체 대표, 소비자단체 대표, 농업계 언론사 대표 등 총 200여 명이 참석하여 2017년 과일산업대전 시작을 알린다.

개막식 행사로는 대표과일 선발대회 수상자 시상, 과일 나눔행사 등이 진행될 예정이며, ‘신선편이 과일 품질유지방안’, ‘국산과일 수출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전문가·생산자단체 등이 참여하는 세미나도 열린다.

17일~19일까지 열리는 과일산업대전(사진=농식품부)

전시행사는 주제전시관, 홍보·산업관, 판매·체험관으로 구성된다. 먼저 주제전시관은 대표과일선발대회 수상작을 전시하는 대표과일관, 다양한 과일의 건강 기능성을 알리는 기능성 홍보관, 소비자 기호에 맞는 신품종과 최근 과일 소비 트렌드인 컵과일을 홍보하는 신품종·컵과일 홍보관으로 준비된다.

홍보·산업관에서는 시·도 및 시·군 단위 통합브랜드 홍보 및 판매가 이루어지며, 과일을 활용한 다양한 가공식품을 전시하는 가공식품관과 과수 관련 농기자재 전시관을 별도로 마련해 과일산업의 다양한 전후방 산업효과를 전시·홍보할 계획이다.

판매·체험관은 과일장터, 과일 메이크업쇼, 좋은 과일 고르기, 과일 요리교실, 과일 카빙 클래스, 과일스케치 등 행사장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다양한 과일 관련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한편 다양한 부대 행사로 맛있는 국산과일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초특가 경매’, 과일에 관한 상식을 알아가는 ‘도전! 우리과일 골든벨’, 과일을 활용한 다양한 창의적 음식 조리법을 확인할 수 있는 ‘과일요리 경연대회’, 과일 가면을 쓰고 가창력을 겨루는 ‘과일가왕 선발대회’ 등 다채로운 관람객 참여 행사가 진행된다.

특히 ‘초특가 경매’ 수익금 전액은 사회복지기관 등 따뜻한 손길이 필요한 국민들에게 전달된다.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은 “개방 확대로 과일 수입이 증가하였지만, 그간 우리 과수 농업계는 혁신의 의지로 경쟁력을 키워 왔다”고 강조하면서, “과일산업대전이 현재 과수 농업계가 마주하고 있는 도전 과제들을 함께 논의하는 자리임과 동시에 소비자들이 국산과일의 우수성을 확인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미숙 기자  kms03@newskr.kr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미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