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공식 취임...농정변화에 맞는 사업 고도화와 신성장 동력 강조

[한국농어촌방송=권희진 기자] “기후변화와 시장개방 등 변화하는 환경에 대비한 정책방향과 대안을 수립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은 물론, 강한 도전정신, 화합과 소통으로 공사와 농어촌의 새로운 역사를 열어가겠습니다.”

28일 한국농어촌공사의 제8대 신임 사장으로 취임한 정승 사장의 취임 일성이다.

▲ 28일 취임한 정승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사진제공=한국농어촌공사)

전남 나주시 본사에서 700여 명의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취임식에서 정 사장은 ▲농정 변화를 주도하고 실행 ▲미래사업 창조와 자립경영 ▲국민에게 행복과 신뢰 주는 공사를 경영방침으로 내세웠다.

지난 1979년부터 농식품부, 국무총리실 등에 재직하면서 농촌개발국장, 농촌정책국장, 농식품부 제2차관 등을 거쳐 농림수산기술기획평가원장,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등을 역임한 바 있는 그는 농식품부 재직 시 농지은행 사업기반 구축과 농어촌정비법 개정에 주도적 역할을 한 바 있다.

정 사장은 이날 취임식에서 “기후변화 대응 능력 강화와 복합영농기반 마련 등 변화된 시대에 맞게 사업을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며 “정부, 유관기관, 농어업인과 협업을 강화해 농어촌공사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어나가겠다”며 농정변화에 맞는 사업 고도화와 신성장동력을 강조했다.

정 사장의 이날 취임사는 현재 농어촌공사의 당면한 과제에 대한 대안으로 풀이된다.

최근 쌀 과잉시대에 접어들면서 쌀 생산 기반 축소, 정비 등 변화가 불가피한 시기에 국내 쌀 중심의 농업 생산 개발을 주담당하는 공기업인 농어촌공사로써는 여타 새로운 방안을 강구해야만 하는 시급한 형국이다.

일례로 매년 반복되는 가뭄에 대비해 농어촌공사는 해안지역과 간척지 등 물 부족 지역의 염지하수를 담수화해 농업용수로 공급하는 기술의 실용화를 추진 중인데다, 최근 지진 등 기후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재해재난과 환경요인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인적쇄신 초읽기에 들어갈 것이란 예측도 흘러나온다. 최근 농어업인 서비스 품질 향상과 효율적인 조직 운영 등을 이유로 16년 만에 첫 지방조직을 개편한 바 있는 농어촌공사는 대내외적으로 청렴한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한 까닭이다.

따라서 농정분야에 탁월한 전문성과 업무 추진력을 인정받고 있는 정 사장의 지휘 아래 매년 ‘방만경영’으로 국정감사의 단골손님으로 등장한 바 있는 농어촌공사가 전면 쇄신하는 기회로 삼을 것이란 관측이다.

한편, 정승 신임 사장의 임기는 2019년 10월 27일까지 3년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