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포도재배 기술교육과 2018년 수출 및 내수시장 확대를 위한 토론회 진행

[한국농어촌방송=박정아 기자]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육심교)는 오늘(21일)부터 22일까지 이틀간 서상주농협 수출단지(대표 황재웅) 회원들과 함께 '소비자가 찾는 상주포도 육성'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상주 포도 (사진=상주시 농업기술센터)

이번 워크숍은 국내농산물 수출규격 불균일, 가격 불안정, 기상이변 등과 같은 어려운 여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고품질 포도재배 기술교육과 2018년 수출 및 내수시장 확대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해 상주 고품질 포도의 생산과 유통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상주농협 포도수출단지는 국내 최초로 중국시장 수출 길을 여는 등 올해 미국, 캐나다 등 8개국에 걸쳐 240여 톤을 수출해 약 10억 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으며 이를 확대해 내년에는 400톤 이상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상주시 농업기술센터는 소비자맞춤형 과수단지육성 사업으로 2015년도부터 올해까지 3년간 1억5,000만 원을 들여 최상품 과실생산을 위한 교육 및 현장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손상돈 상주시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장은 “우리지역 수출포도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관련한 기술을 지속적으로 추진ㆍ보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