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 시스템 새로운 명칭 확정 … 메인 화면 대폭 개편

[한국농어촌방송/전북=하태웅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축산농장 종합지원시스템 이름을「똑똑(Talk-Talk)한 농장 ‘축사로’」(이하 축사로)로 새롭게 변경해 서비스에 나선다.

기존 ‘한우리’라는 명칭은 특정 축종에만 국한된 표현으로 인식되어 종합관리 시스템의 성격을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어 이름을 바꾸게 됐다.

축사로 CI (사진=농진청)

새로운 이름 ‘축사로’에서 ‘로(路)'는 ‘길’, ‘방향’ 등의 긍정적인 의미와 미래 지향적인 축산을 나타낸다.

‘똑똑한 농장’은 축산농가에 유용한(똑똑한) 정보를 제공하고 직접 농장 관련 각종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기록‧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똑똑’과 비슷한 발음의 영어 표현 ‘Talk-Talk’을 함께 사용해 정보 교류와 소통을 위한 공간이라는 중의적인 뜻을 표현했다.

이번 명칭 변경은 온라인 공모로 추진했으며, 총 216명이 참여해 442건의 응모작이 접수됐다. 내부 심사를 거쳐 선정한 최우수작 2건을 조합하고 일부 변형해 최종 명칭을 결정했다.

시스템 명칭 변경과 함께 ‘축사로’ 누리집 메인 화면도 개편했다.

기존에는 회원가입을 해야 메뉴를 볼 수 있었지만 개편 후에는 처음 접속한 사용자(비회원)도 전체 메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축사로 캡쳐 (사진=농진청)

새로 추가한 농가생산성 조회 메뉴에서는 ‘축사로’ 사용 농가와 전체 농가의 출하성적을 비교해 볼 수 있으며, 회원 농가(본인)와 출하성적 비교도 가능하다. 현재는 한우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축사로’에서 제공하는 가축사육기상정보, 원스톱 한우 개량정보, 젖소 씨수소 유전능력 정보 등의 서비스와 ‘농사로(농업기술포털)’ 정보서비스에 보다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메인 화면에 바로가기 메뉴를 배치했다.

농촌진흥청 양창범 국립축산과학원장은 “가축 사육부터 출하 후 관리까지 한 번에 가능한 ‘축사로’는 여러 축산 관련 기관과 협업을 통해 개체정보, 혈통정보, 등급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며,“앞으로 시스템 활용 교육, 질의응답 게시판, 온라인 자문단 등을 통해 농가와 소통하면서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새롭게 단장한‘축사로’시스템은 신규주소(chuksaro.nias.go.kr)와 기존주소(hanwoori.nias.go.kr)로 모두 접속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