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부산 부경대서 CONISMA과 심포지엄 개최, 부경대ㆍCONISMA 수산분야 교육 및 연구협력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한국농어촌방송=김수인 기자]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국내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세계수산대학’ 시범사업과 관련하여, 이탈리아 해양과학대학 컨소시엄(CONISMA, 총장 Antonio Mazzola 교수)과 협력을 추진한다.

이탈리아 국립해양과학대학 컨소시엄(CONISMA)

CONISMA(Consorzio Nazionale Interuniversitario per le Scienze del Mare)는 이탈리아 32개 해양수산분야 대학 및 연구소의 컨소시엄으로 이탈리아의 해양수산분야 교육 및 연구 최고 권위기관이다.

세계수산대학은 우리나라가 수산업을 통해 경제성장을 이룬 경험을 개도국과 공유하기 위해 FAO(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 대학원대학을 설립하는 것으로 ’17.9월~’19.2월 까지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19년 FAO 총회에서 정식 설립을 승인 받을 계획이다.

우선 해양수산부는 29일 부산 부경대학교에서 이탈리아 CONISMA와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하며, 이날 심포지엄에는 양측 교수 및 과학자를 비롯하여 세계수산대학(시범사업) 학생 및 해양수산기관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한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지속가능한 수산업 개발을 위한 혁신적 접근법 및 기술’을 주제로 세계수산대학(시범사업) 교수를 비롯한 양측의 과학자 12명이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세계수산대학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부경대학교는 CONISMA와 수산분야 교육 및 연구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양측의 우수인력 교류와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로 했으며, 세계수산대학 설립 이후에는 기후변화 대응 관련 수산분야 교육 및 연구를 위한 공동연구시설 설치 및 운영에도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세계수산대학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이탈리아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여 우리나라의 FAO 세계수산대학 유치를 위한 우호 여론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