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고정밀위치 등 공공 데이터 포털에서 확인
실시간 정보제공 다양한 신규 서비스 창출 기대
전기차 보급여건 개선 위해 분야별 정책도 마련

[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 = 공희연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대중교통 이동형 사물인터넷(IOT) 통합 정보를 구축,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

국가중점데이터는 매년 국민과 기업 등 수요조사와 전문가 검토를 거쳐 데이터 활용도와 중요성 이 높은 분야 중심으로 선정한다. 제주도의 ‘대중교통 IOT 통합 데이터’는 지자체 중 유일하게 국가중점 데이터로 선정, 국비 7억5000만원을 투자 받아 지난달 완료됐다.

제주도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성장을 이끌어갈 데이터를 활용해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실생활에 직접 체험이 가능하도록 대중교통 고정밀 위치 정보를 공공데이터포털로 개방한다.

특히 ‘안전운전 IoT 통합 플랫폼’에서 수집되는 10종의 공공데이터를 결합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 다양한 신규 서비스 창출이 기대된다. 관련 데이터 개방으로 대중교통 버스의 고정밀 위치정보와 안전정보를 포함한 센서 데이터의 오픈API 개발 시 여러 콘텐츠 활용이 가능해진다.

오픈API란 데이터를 일정한 형식으로 민간에 개방해 불특정 다수의 이용자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여러 콘텐츠를 개발·활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실시간 데이터 이용이 가능해져 신청 페이지에서 기본정보 입력 후 승인을 받으면 지난해 ‘카카오 초정밀 버스위치 정보 서비스’와 동일하게 서비스 구성이 가능하다.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성장을 이끌어갈 중점 데이터를 적극 개방해 나갈 것”이라며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AI 등 신 산업이 육성될 수 있도록 기업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적극 발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진=제주도 제공
사진=제주도 제공

 

한편 제주도는 2020년 전기차 민간보급사업 공모와 함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급여건 개선을 위해 분야별 정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실효성 있는 보급정책을 통해 올해 도내 차량 중 전기차 5%를 점유 달성하고 7%까지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주요 보급 정책으로는 지금까지의 개인용 차량보급 정책에서 온실가스⋅미세먼지 배출이 3배 이상 많은 택시, 렌터카 등 사업용 차량에 집중하는 보급정책으로 전환한다.

또한 전기택시 도비 구매보조금 지원을 상향하고 전기택시로 전환하는 경우에 한해 노후차량 대차 보조금을 지원한다. 전기택시와 전기렌터카를 다량으로 구매할 경우 한전과 민간사업자를 연계한 충전인프라 구축도 지원할 예정이다.

전기화물차 본격 출시에 따라 기존 노후 내연기관화물차의 전기화물차 전환사업도 추진한다. 전기화물차에 대해서는 전년도 수준의 추가보조금 200만원을 지원해 경제적인 가격의 전기화물차 구매를 돕는다.

이와 함께 사회경제적 약자가 주로 사용하는 초소형 전기차 보급도 계속 확대해 나간다. 초소형 전기차 이용편의 정책을 확대하는 한편 작은 차에 대한 선입견과 안전성 우려 불식을 위한 홍보도 강화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