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중은행 주담대 증가폭 25개월만에 최저

2·20부동산대책의 효과일까. 지난달 5대 시중은행(신한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증가액이 전월 대비 0.2% 증가한 9,563억원으로 25개월만에 최저를 기록했다.

이는 12·16, 2·20부동산대책 등 강력한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으로 주택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등 주택매매 시 제약사항이 많아지면서 둔화된 것으로 보인다.

핵심 내용으로는 시가 9억원을 넘는 주택 보유자의 경우 서울보증보험에서 받을 수 있었던 전세자금대출 보증이 막힌 것. 15억원을 초과하는 고가 아파트매매를 위한 주택담보대출이 금지된 것. 9억원을 기준으로 이하분에는 LTV 40%, 초과분에는 20%로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그 결과로 9억 15억원 이상의 고가 아파트가 몰려있는 서울 아파트매매 거래량은 1월의 3분의 2수준 까지 떨어졌다. 강남3구의 서울 전체 거래 비중은 지난해 10월 15%, 11월 15.1%였지만 올 해 1월엔 8.7%로 크게 줄었다.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청약조정지역에 따른 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와 보증기관에 따른 전세자금대출 조건, 2금융권(보험사 저축은행 캐피탈) 개인사업자 후순위 아파트담보대출 최대 한도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 주거래 금융사 또는 지인의 말만 듣고 선택하기엔 너무나 정책 변화가 큰 시점이다.

내금리닷컴과 같은 안전한 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해 2%대 고정금리의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 중도상환수수료, 영세자영업자 개인사업자 및 무직자 직장인 주부 프리랜서 신용대출 가능한 곳까지 개인정보의 유출 없이 정확하고 안전하게 확인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분양아파트 당첨 후 입주 전 부족한 중도금 잔금대출 마련 방법, 보험사 MI대출로 10% 한도를 늘리는 방법, 갭투자 후 문제가 되는 다주택자 및 1가구2주택자의 거치형 전세퇴거자금(전세반환자금)대출로 단기자금 마련하는 방법, 경매 낙찰 후 경락잔금대출 조건 등을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금리비교사이트: https://www.xn--jj0br4c35l.com  / 무료 전화 상담 02·6956·8253

▶ 주택담보대출 막았더니 신용대출 급증

지난 2월 시중은행 주담대가 주춤한 새 개인신용대출 잔액은 대폭 증가했다. 이것은 부동산시장 대출 규제에 따른 풍선효과로 분석된다.

특히 주택매매자금의 부족한 부분을 아파트추가담보대출 또는 고금리 신용대출을 이용해 영혼까지 끌어 모아 장만하는 일명 ‘영끌 대출’로 집을 사는 경우와 갈수록 간편해지고 있는 모바일 신용대출의 증가가 주된 이유이다.

2월 말 1금융권 5대 시중은행 신용대출 잔액은 전달보다 1조 1,925억원 증가해 최근 4년간 평균 증가액의 8.8배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서울 지역의 경우 고연봉자 비율이 타 지역보다 높으며 신용대출 한도가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아 관련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다만 신용대출은 기본적으로 부동산담보대출에 비해 금리가 높기 때문에 금융사에게도 이용자에게도 리스크가 높다. 특히 금융사 방문 없이 간편하게 받을 수 있는 금융환경의 영향으로 상환능력이 낮은 고령자 가정주부 무직자 사회초년생들의 모바일소액대출 카드론과 같은 고금리 신용대출 이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신용등급 하락과 연체로 기대출과다자 다중채무자의 늪에 빠지는 사람도 늘고 있다.

어떤 상품이든 최초 잘 받는 것만큼 이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높은 이자와 추가자금 마련의 어려움이 있다면 직장인 무직자 개인사업자를 불문하고 저금리 채무통합대환대출 자격 조건을 확인해 이자 절감을 해야한다.

▶ 개인사업자대출 1분기만에 16조3천억원 증가

우리나라의 GDP대비 가계부채 상승 비율은 4.5%로 홍콩 7.7%, 중국 3.5%, 노르웨이 2.9%에 이어 전 세계 4위를 기록했다.

우리나라의 가계부채 증가세 자체는 낮은 편이지만 GDP의 증가율이 정체되어 있다 보니 더 두드러지며, 내부를 들여다 보면 우리 사회의 근간이 되는 영세자영업자 개인사업자의 대출 비중이 높은 것도 주목해야 한다.

지난 해 3분기를 기점으로 가계대출과 개인사업자대출 판매신용이 처음으로 2000조원을 돌파했으며, 그 중 개인사업자가 빌린 가계대출과 사업자대출이 670조원으로 높은 비중과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담보대출을 이용해 가계생활자금 및 사업운영자금을 해결해왔으나 갈수록 강화되는 조건에 가능한 금융사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예상치 못한 자금이 필요하게 될 경우 금융사 방문을 이용해 대출을 받기도 어렵다.

사업자대출의 특성상 보유중인 아파트 빌라 단독주택 등을 이용해 저축은행 캐피탈 등 2금융권의개인사업자 주택후순위담보대출을 최대 한도로 받는 것이 낮은 금리로 자금확보 하기에 유리하며, 일부 금융사는 조건에 따라 마이너스 통장 방식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일부 금융상품은 세금 연체중이거나 압류중, 개인회생중, 7등급 8등급 9등급 등 저신용자인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자세한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검증된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 상담 선행 중요

평소 대출이라는 분야와 관련이 없는 보통의 금융소비자 입장에서는 너무도 빠르게 변하는 대출 규제와 정책이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

인터넷상에서도 정확한 정보를 얻기 어려우며, 이를 악용하는 금융사기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최근엔 젊은층을 대상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이용한 금융사고도 성행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가급적 검증된 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면 금융소비자가 알기 어려운 강화된 주택구입자금대출 DSR DTI LTV, 특판 상품, 부수거래조건, 코픽스, 기준금리 등 금융 용어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투기지역(강남 서초 송파 강동 등 서울 15개 구 및 세종시), 투기과열지구(구로 금천 관악구 등 서울 10개 구 및 광명시 하남시 과천시 등), 청약조정대상지역(성남 구리 광교 남양주 동탄2지구 덕양구 일산서구 영통구 의왕시 등) 등 규제지역에 따른 주택 아파트매매잔금대출과 전세자금대출 자격 조건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전까지 주거래 은행을 맹목적으로 신뢰하거나 주변 지인이 알려주는 금융사를 선택했다면 앞으로는 대출 조건이 세분화되고 복잡해지는 만큼 내 자산과 소득, 신용등급, 부채, 거주지역 등 다양한 조건에 따른 최적화된 곳을 찾아야 한다.

은행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 내금리닷컴은 매월 후기 이벤트를 열어 100% 커피교환권과 추첨을 통한 백화점상품권을 제공하고 있으며,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등 정부지원상품 적격대출 정보와 주택담보대출 이율 이자 필요 서류, 대표적인 2금융권 중금리 상품인 무입고 중고자동차 오토론, 공동(배우자 명의) 무설정 무담보아파트론 등의 Q&A, 후기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담보대출이자계산기와 KB아파트시세조회기를 이용해 직접 최저 금리와 월 상환금액을 알아볼 수 있다.

금리비교사이트 : https://www.xn--jj0br4c35l.com /무료 전화 상담 02·6956·8253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