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4.∼4.15일 산불방지대책본부 확대, 비상근무체계 전환

[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전북도는 3∼4월 건조한 날씨와 등산객 증가 등으로 산불이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봄철을 맞아 3월 14일부터 4월 15일까지를‘봄철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산림연접지역 불법소각행위 집중 단속 등 산불예방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사진=plxabay)
(사진=plxabay)

도는 청명, 식목일·한식(4.4.~4.5.) 기간과 산나물 채취 시기가 겹쳐 입산자 증가로 산불이 동시다발, 대형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만큼 산불에 대한 경계심을 높이고 있다.

특히, 논·밭두렁 태우기 등 소각행위와 입산자 실화 예방을 위해 산불감시원, 산불예방진화대원 등 1,500명을 산불취약지에 전진 배치하고,

산림 인접 논·밭두렁 및 농산폐기물·쓰레기 불법 소각행위에 대한 기동 단속과 임차헬기를 통한 공중예찰 강화 등 입체적인 감시를 펼칠 예정이다.

또한, 산불진화 ‘골든타임’ 제고를 위해 임차헬기와 산림청 헬기의 공조 강화 및 지상 진화인력·산불진화 헬기 등이 30분 이내 현장에 도착할 수 있도록 신속한 초동대응 태세를 완비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불에 대한 도민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도내 기차역, 터미널, 휴게소 등 도민 생활권 내에서의 대형산불 순회 사진전을 오는 7월 3일까지 4개월 동안 개최하고,

봄철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3.14.∼4.15.) 동안에는 매 주말마다 도내 산불취약지 700여개소에 대한 불법 소각행위 기동 단속을 전개하는 등 홍보 및 산불예방활동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