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대 주택담보대출 금리 눈앞. 어느 시점에 어떤 은행 이용해야 하나

강화되는 주택담보대출 규제에 머릿속이 복잡하던 금융 소비자들은 이젠 어느 시점에 어떤 은행을 은행을 이용해야 최저 금리로 부동산담보대출을 이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미국 기준금리가 큰 폭으로 인하되고 바로 이어 우리나라의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내려가면서 코픽스에 연동되는 시중 은행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는 거의 즉각적으로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기준금리가 아닌 금융채 5년물에 영향을 받는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의 경우 기준금리의 흐름과 무관하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섣불리 실행 시점을 계획하는 것은 좋지 않다.

1%대 금리의 주담대, 제로금리 시대가 임박했다는 자극적인 내용의 기사가 연일 쏟아지지만 이것은 기준금리를 의미하며 실제 단독주택 빌라 주거용 오피스텔 다세대주택 아파트 등 주택구입자금대출 및 보유중인 부동산을 담보로 생활자금마련 목적의 담보대출을 받는 사람들은 기준금리에 각 은행별 가산금리를 합쳐 계산해야 한다. 또한 저금리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를 계획중인 사람들도 중도상환수수료 발생 여부와 실행 후 결과 등을 미리 계산해야 하며, 어느 시점에 어떤 은행을 이용해야 좋을지 꼼꼼하게 계획을 세워야 한다.

금일 기준 은행 최저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혼합형)는 제일은행 1년 2.5% 3년 2.71% 30년 2.71%, 국민은행 2.73%, 신한은행 2.71%, 우리은행 2.59%, 하나은행 2.8%, 농협은행 2.49%~2.5% 수준이다. 1금융권 은행 뿐만 아니라 2금융권의 담보대출 및 신용대출 조건은 개인사업자 직장인 주부 등 자격 조건에 따라 이용 가능 여부가 달라지며, 기존 부채 내역, 매매 목적인지 자금마련 목적인지, 신용등급 등 세부 조건에 따라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최저 금리와 최대 한도 LTV, DTI 가 달라진다. 해당 최저 금리는 신용등급과 소득증빙, 은행별 부수거래조건(금리 할인 항목)을 모두 채워야 받을 수 있는 최저 금리로 개개인마다 차등적용 되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은행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 내금리닷컴(https://www.xn--jj0br4c35l.com  /무료상담02-6956-8253) 무료 상담 서비스를 이용하면 9억 15억원 기준으로 달라진 고가 주택구입자금대출과 전세자금대출 LTV에 대한 궁금증, 새롭게 추가된 청약조정지역(수원시 영통구 권선구 장안구와 안양시 만안구, 의왕시)의 아파트담보대출 규제 조건, 줄어든 한도로 주택구입자금대출 금액 부족 시 후순위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을 이용해 추가자금을 마련하는 방법 등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보증기관에 따른 전세자금대출 조건과 빌라 주거용오피스텔 단독 다세대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비교, 1금융권 아파트매매대출 외 제 2금융권(보험사 저축은행 캐피탈) 개인사업자(자영업자)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 한도 조회,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 시 중도상환수수료, 다주택자 무주택자 1가구 2주택자 등 조건에 따른 비교, 전세퇴거자금대출 전세금반환대출 가능한 곳 등을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없이 안전하게 확인할 수 있다.

- 저축은행 신용대출 1조원 돌파, 고금리 대출 이용자도 증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저축은행 등 2금융권의 대출 부실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취약계층의 대출 규모, 고금리 대출자 및 다중채무자, 연체율 까지 모두 증가하면서 2금융권 저축은행들의 가계신용대출은 작년 말 1조 1092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섰다. 특히 20%를 넘는 고금리 신용대출이 오케이저축은행 68.5%, 웰컴 저축은행 54.4%, SBI저축은행 46.6%, 유진 저축은행 44.6%, 애큐온 저축은행 44.4%를 기록하는 등 증가하는 추세다.

갈수록 강화되는 대출 규제에 모자라는 금액을 일반 신용대출 또는 무설정아파트론 등을 받아 내 집 마련을 시도하는 사람들과 극심한 경기침체로 생활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카드론, 간편 모바일대출 등을 자주 이용하는 사회초년생 무직자 전업주부 고령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또한 배우자 몰래 대출을 받아 문제가 되는 사례도 심심치 않게 나오는 등 현명한 금융상품 이용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는 시점이다.

최근 코로나19로 전 세계의 주식시장이 폭락하면서 이를 기회로 삼아 새롭게 주식시장에 뛰어들기 위해 주식매매자금대출을 마련하려는 사람들과, 반대매매(증권사에서 초단기로 돈을 빌려 주식을 사는 미수거래자가 기한 내에 대금을 갚지 못할 경우 증권사가 담보주식을 강제로 팔아 채권을 회수하는 방식)를 막기 위해 급하게 신용대출을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어 저금리 금융상품에 대한 정확한 지식도 요구되는 시점이다.

부동산담보대출이든 신용대출이든 잘 받는 것만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당시 좋은 조건으로 실행을 했다 하더라도 이후 금리의 흐름에 따라 갈아타기를 하는 것이 좋다. 높은 이자와 추가자금 마련의 어려움이 있다면 다중채무자 연체자의 늪에 빠지기 전 직장인 무직자 개인사업자를 불문하고 저금리 채무통합대환대출 기대출과다자추가대출 자격 조건을 확인해 이자 절감을 해야한다.

- 풍선효과로 늘었던 개인사업자대출 코로나19가 도화선 되나

전염병 직격탄을 맞은 음식점 등이 주로 포진된 소상공인들이 연쇄적으로 위기를 맞으면서 저축은행이 자영업자 및 개인사업자대출금 회수에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나타나면서 경제위기론이 나타나고 있다.

금융당국이 강력하게 밀어부친 대출총량제 및 강화된 DSR 규제로 자금줄이 막힌 저축은행은 위험부담이 높은 저신용자와 개인사업자들에게 상대적으로 고금리의 대출을 실행하며 위험부담을 고금리로 막아왔다. 하지만 최근 경기가 나빠지고 코로나19라는 세계적인 악제가 겹치면서 음식점업 소매업 도매업 여행업 등을 운영하는 영세자영업자들이 직격탄을 맞으며 언제든 터질 수 있는 뇌관이라는 것에 긴장하고 있다.

단독주택 다세대주택 주거용오피스텔 빌라 아파트 등 부동산을 보유중인 자영업자, 개인 법인 임대 매매 사업자라면 절차가 다소 번거롭더라도 저축은행 캐피탈 등 2금융권에서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을 80% 85% 90% 95% 한도 까지 추가로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일부 금융사는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어 효율적인 자금 확보가 가능하며, 상품에 따라서는 간편한 절차로 이용할 수 있거나 연체중 압류중 저신용자도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자격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기준금리 내려도 주담대 금리 올랐다는데…대처 방법은?

최근 기준금리가 크게 내려갔다는 뉴스를 보고 은행을 방문해 주택담보대출 상담을 받은 사람들은 깜짝 놀랄 수 밖에 없다. 기준금리가 내리기 전 보다 오히려 금리가 올랐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기준금리가 내려가면 채권 금리 역시 내려가지만 경제위기 가능성이 높아지자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으로 꼽는 금융채까지 팔아 현금을 확보하고 있어 고정금리가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최근 금융시장은 변동성이 커 주택모기지론 이용자들은 잠시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전망한다. 2018년부터 혼합형(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금리가 낮아진 역전현상도 깨질 기미가 보이는 만큼 3월 또는 4월 아파트매매를 계획 중이거나 신용대출 이용 예정자들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주택 아파트매매대출을 계획하고 있다면 전문적인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를 이용해 매매 시점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의 가정의 경우 주택을 매매하는 경우가 평생에 한 두 번 경험하기 어려운 만큼 근래 아파트담보대출을 받기 위해 금융사를 방문했다면 강화된 조건에 놀랄 수 밖에 없다. 1금융권 은행 및 보험사 저축은행 등 제 2금융권도 강화된 예대율 정책을 지켜야하고 금융소비자들도 DSR 조건에 영향을 받는 만큼 무엇보다도 정확한 자격 조건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분양(청약)아파트 주택매매잔금대출 및 전세자금대출 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규제에 따른 전략이 중요하다. 신규대출자 기존대출자, 대출상환기간, 중도상환수수료 등에 따라서도 전략은 달라지며 이를 해결할 방법 또한 다양하다. 지인의 추천을 받거나 주거래은행만을 믿고 1억 2억 3억 등 금액이 큰 주택모기지론을 실행하기 보다는 검증된 컨설팅 서비스를 선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등 서울 15개구와 세종시 투기지역 및 구로구 금천구 관악구 등 10개구와 광명시 하남시 등 수도권 지역 등 투기과열지구, 성남시 구리시 고양시 수원시 의왕시 등 청약조정지역인지 아닌지, 무주택 실소유자 1가구2주택자 다주택자, 사업자인지 개인(주부 직장인 등)인지에 따라서도 이용할 수 있는 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 자격 조건이 달라지는 만큼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 내금리닷컴은?

은행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내금리닷컴(https://www.xn--jj0br4c35l.com  /무료상담02-6956-8253)은 가계부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집매매대출 주택담보대출 관련 금리 한도 이자 비율 이율 서류 가능 금액 등 모든 조건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생애최초 신혼부부주택담보대출 등 정부지원 금융상품과 이후 추가대출 및 갈아타기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금융소비자가 정확히 알기 어려운 채권최고액 DSR DTI 감액등기 방빼기 MCI보증보험 후취담보대출 등 금융 용어는 물론, 아파트 경매 후 경락잔금대출 조건, 보험사 MI대출, 주택구입자금대출 비율, 분양아파트 중도금대출과 입주잔금대출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무입고 중고자동차담보대출 오토론(경차 소형차 화물차 수입자 1톤 트럭 등 가능)과 부모명의 공동명의 배우자(남편 와이프)명의 동의 없이(무동의) 무설정대출, 신용카드이용자대출 보험계약자대출 등 2금융권 중금리 신용대출 상담도 가능하다.

내금리닷컴은 홈페이지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무료 상담 문의를 남길 수 있으며, 매월 후기 이벤트를 열어 100% 커피교환권과 추첨을 통한 백화점상품권을 제공하고 있으며, Q&A, 후기, 주택담보대출이자계산기와 KB아파트시세조회기를 이용해 직접 1억 2억 3억 등 대출이자와 최저 금리, 월 상환금액을 알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