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당 소속 단체장들과의 사적인 얘기를 정치공세로 악용
불법 관권선거 운운하며 남원시·순창군에 공개질의서 보내

(자료=남원 임실 순창 더불어민주당 이강래 후보)
(자료=남원 임실 순창 더불어민주당 이강래 후보)

[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남원 임실 순창 더불어민주당 이강래 후보가 1일 오전 전북CBS 방송토론회에서 언급된 것을 골자로 성명서를 냈다.

"다분히 의도적인 정치공세" 남의 당의 일에 ‘감놔라 배놔라’하는 것과 다를 바 같다. "이용호 후보야말로 당선되면 시민이 원하는 당으로 입당하겠다"는 발언과 관련해 ”시민이 원하는 당이 어디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민주당이다. 민주당에 입당 하겠다“는 발언이야 말로 공직선거법 제84조(무소속후보자의 정당표방제한)를 위반하고 있다. 더 이상의 ‘민주당마케팅’을 할 경우 법적 대응할 것이다. 라는것이 주요 내용이다.

남원 임실 순창 더불어민주당 이강래 후보의 성명서 (보도자료)전문이다.


무소속 이용호 후보가 1일 남원시장·순창군수에게 공개질의서를 보냈다. 공개질의서는 이날 오전 전북CBS 방송토론회에서 언급된 것을 골자로, 우리 민주당 이강래 후보의 발언과 관련해 남원시장과 순창군수가 사실관계를 확인해 달라는 내용이다.

이 질의서에는 민주당 소속 지자체장들이 같은 당 소속 지역위원장이 있는데 다른 후보를 끌어들이는 식으로 당내 경선에 개입했고, 복귀를 요청한 만큼 본선에까지 개입해 관권선거를 할 수 있다는 것으로 의심케 하는 발언이라는 게 이 후보측 주장이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공직선거법상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지자체장이 불법 관권선거에 관련됐다고 의심케 한다고까지 했다.

그러나 이 같은 공개질의서는 토론회 과정에서 “왜 출마했느냐? 왜 내려왔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의 일환으로, 같은 당 소속 단체장들과 사적으로 그것도 직·간접적으로 나눈 얘기를 토론회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소개한 것인데, 불법 관권선거 운운하며 관련 단체장들을 압박하여 발목잡기에 나서고 있다.

이는 다분히 의도적인 정치공세가 아닐 수 없다.

특히 지난 지방선거 이후 서남대 폐교 등 어려운 처지에 있는 지역현실을 들어 단체장들을 포함해, 과거에 같이 했던 당 관계자들과 지역현안을 논의하면서 자연스럽게 나왔던 얘기를 소개했던 것이다.

즉, 민주당 당내경선에 앞서 “한번 나서보라”, “지역발전을 위해 여당의 중진의원이 필요하다” 등의 선거출마를 독려하는 발언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해당 지자체장들에 대한 불법 관권선거 운운하는 것은 남의 당의 일에 ‘감놔라 배놔라’하는 것과 다를 바 같다.

예컨대, ‘관권선거’라 함은 최소한 선거 기간 동안에 명백하게 드러난 공직사회의 불법행위 등을 일컫는 것이다.

이용호 후보야말로 당선되면 시민이 원하는 당으로 입당하겠다는 발언과 관련해 ”시민이 원하는 당이 어디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민주당이다. 민주당에 입당 하겠다“는 발언이야 말로 공직선거법 제84조(무소속후보자의 정당표방제한)를 위반하고 있다. 더 이상의 ‘민주당마케팅’을 할 경우 법적 대응할 것이다.

아울러, 남원시 공직자들은 이용호 후보가 발언한 “국민의당 소속 국회의원으로서도 남원시와 소통을 잘했다. 지난 4년 동안 5,250억 규모의 예산을 8,000억까지 끌어올렸다”식의 발언에 대해 ‘터무니없는 얘기’라며 실소를 금치 못하고 있다.

지금이라도 이 후보는 남의 당내 경선전의 일로 열심히 일하고 있는 지자체장들의 발목을 잡을 일이 아니라, 터무니없는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보다 발언에 신중하길 바란다.

2020년 4월 1일

남·임·순 국회의원 후보자 이강래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실


위 성명서와 관련하여 당사자인 이용호 후보측에 반론요청을 한 결과 "해당 내용은 확인 했으며 아직까지 공식입장이 정해지지 않아 뭐라 언급할 수 없으며 조만간 정해지는대로 발표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