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체에 대한 업무추진비 선결제 도입·시행

전북도청(사진=이수준 기자)
전북도청(사진=이수준 기자)

[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전북도는 20일 코로나19로 각종 지역 경제지표가 하락세를 보이는 등 내수경제가 위축되며 외식업계, 전통시장 등 도내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당분간 구내식당 운영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구내식당 운영 중단은 도청 주변 음식점 등의 정상화를 위해 지난 2월 말부터 매주 금요일 구내식당 운영을 중단하고, 본청 16개 실·국·본부별 주 2회 외부식당 이용 요일제를 운영해 왔으나, 소상공인들의 빠른 경제회복을 위해서는 식당 운영을 전면적으로 중단할 필요가 있다는 특단의 조치에 따른 것이다.

대신, 청원 후생복지를 위해 하반기 예정이었던 구내식당 리모델링 보수공사를 앞당겨 실시하기로 했다.

전북도는 또 도내 외식업체에 대한 외식 수요 조기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업무추진비 선결제 제도를 도입, 외부식당에서 부서별 간담회 및 업무협의 등을 실시토록 해 식당 이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방침이다.

아울러, 도청과 공무원노동조합이 공동으로 구입 배부한 3억3천만원 상당 온누리상품권을 조속히 사용토록 해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이에 앞서 전북도는 도청 인근 외 다른 지역식당도 이용할 수 있도록 부서별로 점심시간대를 다르게 설정해 탄력적으로 운영(11:30~13:30까지)해 왔으며, 한방향 식사 등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해왔다.

이와 함께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행정·정무부지사가 지난 2월말부터 코로나19 확진자 동선이 공개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확진자 방문 지역식당을 릴레이로 방문해 이용함으로써 도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무너진 소비심리를 되살리기 위해 노력해왔다.

송하진 도지사는 “우리 도는 도민 안전을 위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을 철저히 함과 동시에 경제활동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위기에 처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대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해 도민들이 웃을 수 있는 날을 하루라도 빨리 앞당기기 위해 진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