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와 용머리여의주마을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8월까지 공동체텃밭 조성사업 추진
불법 투기된 쓰레기로 방치된 공간을 주민들이 공동으로 관리하는 꽃밭으로 재생할 것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전주=하태웅 기자] 국가 차원에서 도시재생사업이 진행 중인 용머리여의주마을의 쓰레기와 잡풀로 가득했던 방치된 공간이 꽃밭으로 탈바꿈된다.

전주시와 용머리여의주마을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센터장 이경진)는 불법 투기된 쓰레기로 방치된 마을 내 공간을 주민들이 직접 꽃밭으로 만들어 관리하는 ‘공동체텃밭 조성사업’을 8월까지 추진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서완산동 용머리여의주마을 ‘공동체텃밭 조성사업’을 8월까지 추진할 계획(사진=전주시)

 

이를 위해 센터는 용머리여의주마을주민협의회(위원장 최동완) 환경분과와 함께 쓰레기 불법투기 공간에는 관목인 ‘꽃댕강나무’로 경계를 지어 쓰레기 투기를 막고, 경계 안 쪽에는 관리가 용이한 상록성 다년초인 ‘털머위’와 ‘칼라마삭줄’을 식재키로 했다.

또한 마을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나 빈집이 늘어나면서 잡목이 무성해진 옹벽 위 야산의 경우 일부를 매입한 상태로, 주변 나무들의 불필요한 가지를 자르는 전지작업을 실시키로 했다. 옹벽 상단에는 추운 날씨에 잘 견디는 붉은색과 청자색 계열의 다양한 수국을 심을 예정이다.

이에 앞서 센터는 마을의 환경을 쾌적하게 만들기 위해 월 1회씩 ‘용머리청소의 날’을 운영해 쓰레기 불법투기 공간을 정비해왔다. 또한 지난 달에는 소재현 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비상근이사와 강유정 전북 플라워가든연구소 대표 등 조경전문가와 함께 공동체꽃밭 조성을 위한 컨설팅도 진행했다.

시는 이 같은 공동체꽃밭 조성을 통해 쓰레기가 적치되고 잡풀이 우거진 공간을 꽃밭으로 조성하고 마을 주민들과 함께 관리함에 따라 공동체 역량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경진 용머리여의주마을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장은 “방치된 야산이 마을의 애물단지가 됐지만 소규모 대나무 숲과 느티나무, 소나무 등이 있어서 빈집을 철거하고 조경 관리에 나서면 마을의 중요한 생태자원이 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마을생태숲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주시 사회연대지원단 관계자는 “여름철 용머리여의주마을에서 만개한 수국 꽃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마을의 문제점을 공동으로 해결하고 살기 좋은 마을로 탈바꿈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