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속력 250km로 달리는 EMU250 열차 보성에서 부산까지 2시간 만에 도착

[한국농어촌방송/보성=위종선 기자] 보성 김철우 군수가 국토부 사업인 경전선 전철화(송정~보성~순천 구간) 기본계획에 벌교역 정차가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 건의하고 있다.

남해안 철도망 구축현황(제공=보성군)
남해안 철도망 구축현황(제공=보성군)

김철우 군수는 벌교는 전남 동부권 교통 중심지다고속 열차가 벌교역에 정차할 경우 인근 철도 소외지역까지 포용할 수 있어, 동부권 교통 편익이 증대되고 형평성과 효과성 면에서도 타당성을 갖게 된다고 언급했다.

또 보성군은 남해안 철도(목포임성~보성) 전철화 사업 효과 증대를 위해 경전선 보성~순천구간 2023년 동시 개통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국토부는 현재 15000억 원 규모의 남해안 철도 전철화 사업(목포임성~보성, 2023년 완공 목표)17000억 원이 투입되는 경전선(광주송정~보성~순천, 2027년 완공 목표) 전철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철화 사업은 EMU250 열차를 도입해 최고속력 250km로 달릴 수 있으며, 재래선 철도를 주무대로 활약하는 한국형 고속열차다.

특히 재래선에서는 최고속력 230~250km로 달리는 KTX, SRT 등과 속력면에서도 어깨를 나란히 한다.

남해안 철도 전철화 사업이 완료되면 보성에서 부산까지 2시간 만에 도착할 수 있어 기존(4시간 30)에 비해 2시간 30분가량이 단축되며, 경전선 전철화 사업으로는 보성에서 서울까지 2시간 30분 만에 주파가 가능해진다.

한편 보성군은 고속 열차 시대 개막을 대비해 부서별 종합추진대책을 마련하고, 분야별 과제를 발굴해 나가는 등 선제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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