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혁신클러스터, 한화디펜스, 해양기술연구원 등 창원방산 현황 점검

지난 23일 창원시청에서 방위사업청 관계자들과 간담회 모습
지난 23일 창원시청에서 방위사업청 관계자들과 간담회 모습

[한국농어촌방송/경남=신종철 기자] 창원시는 전국 최초 방위사업청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기 위해 방위사업청과의 긴밀한 협력을 추진하고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낸다고 23일 밝혔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이날 창원시를 방문한 김성준 방사청 방위산업진흥국장과 서용원 방산정책과장 등 방위사업청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방위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 마련과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의 세부 실행 계획을 논의하였다. 또한, 코로나19 장기화로 시름에 잠긴 지역 방산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함께 해결점을 모색했다.

간담회 이후 방산혁신클러스터사업단을 방문해 경남창원산위산업진흥센터 건립 등 세부사업 추진에 대해 협의하고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 추진에 따른 국방벤처센터 운영방안 관련 간담회 및 해양기술연구원과 기술 관련 회의에 참석 후 관내 방산기업(한화디펜스)를 방문하여 애로사항 청취와 방산 수출 확대를 위한 방안을 함께 강구했다.

전국 방위산업 최대 집적지인 창원시는 국가지정 방산업체(체계기업)가 전국 21%인 19개사가 입지하고 있는 방산 생산지역으로 부품국산화 소요·발굴이 유리하며, 개방형 R&D와 4차산업 적용을 위한 군 관련 기관(육군종합정비창, 해군군수사령부 등)·대학(경남대, 창원대)·연구기관(한국전기연구원, 재료연구소 등)· 시험평가기관(경남테크노파크, KCL 등)의 산학연관 인프라 기반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 방산 혁신 및 발전을 위한 협업이 용이한 장점을 모두 갖추었다.

하지만, 전국 방산업체 매출액의 27%인 4.5조원에 달하는 창원시 방산업체 총산산액은 대부분 방산체계기업에 의존하고 있어, 중소·벤처기업의 R&D 혁신 및 역량 강화가 숙제로 남아 있다.

이에 시는 방산기업에 대하여 수출판로 개척 등 지원사업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 4월에는 전국 최초 방산혁신클러스터 시범사업에 선정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7월 1일 경상남도와 TF팀을 구성하고 경남창원방위산업센터를 건립하여 방산 부품국산화와 R&D를 지원하고 이를 통한 사업화와 품질강화, 해외 수출 개척까지 방산클러스터 생태계를 구축하여 혁신성장 거점도시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의 장기화에 따른 방산 수출달성 및 취업지원을 위해11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개최되는 ‘한-세계화상 Business Week’ 및 이순신방위산업전(YIDEX)을 병행으로 언택트(UNTACT)기조에 발맞춘 온-오프라인 동시 및 초청자 Only(멤버쉽)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방산 발전 위해 적극적 노력 중인 정부의 정책방향 및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방산업체의 위기경영 체제 운영에 따른 국내 방산업체 경제적 지원과 적극 투자하겠다는 정부의 발표내용에 발맞춰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 성과 조기 달성으로 방위산업발전의 토대마련과 관내 방산업체와의 상생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국방부 및 방사청 등 관계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