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비상근무…코로나19·식중독·가축방역 안전성 확보에 총력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광주=이명준 기자] ○ 광주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추석 연휴인 30일부터 10월4일까지 코로나19, 식중독, 미세먼지, 환경오염사고에 대비하고 가축방역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비상근무체계를 가동한다.

광주광역시 청사 전경 (제공=광주광역시청)
광주광역시 청사 전경 (제공=광주광역시청)

 

○ 이 기간에는 각 분야별 유관기관과 비상연락체계를 갖춰 코로나19 등 법정감염병과 중독에 대응하고, 환경 및 가축방역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보고와 대응을 위해 24시간 업무체계를 유지한다.

○ 코로나19 등 감염병과 집단식중독 검사반에는 5개조 31명을 투입하고 5개구 보건소와 상시비상체계를 구축해 신속검사를 통한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하게 된다.

○ 환경오염사고 대응반은 5개조 10명으로 구성하며, 대기환경종합상황실을 운영해 고농도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오존,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 등을 24시간 연속 측정해 ‘우리동네대기정보앱’을 통해 실시간 공개한다. 또한, 환경물질 무단배출 등으로 인한 수질오염사고 시 현장수질조사 등 즉시 대응할 예정이다.

○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가축전염병 및 안전한 축산식품공급을 위해 7명으로 구성된 가축방역반도 재난형 가축전염병이 지역에 유입되지 않도록 사전 방역활동을 하고 의심신고 시 신속 방역을 할 예정이다.

○ 정재근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코로나19로 감염병 위기상황이지만 추석 연휴에도 각 분야별 검사를 실시하고,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건강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