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전문가 참여 ‘그린에너지 제도분과위원회’ 발족
‘에너지영향평가 제도 도입’ 구체적 방안 마련 등 추진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광주=김승봉 기자] ○ 광주광역시, 광주시의회, 시민단체, 분야별 전문가가 ‘에너지자립 도시 광주’ 실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에 함께 나선다.

 

그린에너지 제도분과위 (사진제공=광주광역시청)
그린에너지 제도분과위 (사진제공=광주광역시청)

 

○ 광주시는 28일 광주시의회 회의실에서 ‘그린에너지 제도분과위원회’를 발족했다. ‘그린에너지 제도분과위원회’는 김광란 시의회 그린뉴딜특위 위원장을 중심으로 시민단체, 에너지·건축·건설·도시계획·환경·법률 전문가,유관기관 및 관계 공무원 등 13명으로 구성됐다.

○ ‘제도분과위원회’는 분야별 전문가들이 그린에너지 보급 확대에 걸림돌이 되는 각종 제도를 발굴하고 시의회 및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제도개선 방향을 논의하는 역할을 한다.

○ 특히 건축‧건설 등 일정규모 이상 예산사업에서 사업이 에너지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미리 조사‧예측‧평가해 에너지 절감과 효율을 극대화하는 ‘에너지 영향평가 제도’ 도입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한다.

○ 이날 회의에서는 ‘에너지 영향평가 제도’ 도입에 참고하기 위해 환경영향평가 전문가를 초빙해 법·제도 마련을 위한 자문과 의견을 청취하고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 제도분과위원회는 앞으로 매월 1~2회 정기적으로 전원 회의를 개최하고 필요한 경우 수시로 소위원회를 운영해 각 제도별 세부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 광주시는 이번 제도분과위원회 발족으로 친환경 그린에너지로 전환하기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마련돼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김광란 위원장은 “광주형 AI-그린뉴딜이 가시적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관련 제도 개선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하다”며 “정치권도 힘을 합쳐 제도분과위에서 논의된 사항들을 조례로 만들고, 정부에 법제화할 수 있도록 건의해 광주의 정의로운 에너지전환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 손경종 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에너지 자립도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수요와 공급에 대한 철저한 양방향 관리가 필요하다”며 “인공지능(AI)과 연계해 에너지를 절약하고 그린에너지를 확대하는 방안을 제도적으로 마련해 깨끗하고 스마트한 광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