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인 사례관리와 재활치료 프로그램으로 맞춤형 관리

가족 심리치유 프로그램 교육(사진=김제시)
가족 심리치유 프로그램 교육(사진=김제시)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김제=박문근 기자] 김제시보건소(소장 서홍기) 김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여성욱)에서는 중증정신장애인 등록회원을 대상으로 통합적인 사례관리와 재활치료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맞춤형 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정신건강복지센터장이 정신질환에 대한 올바른 이해, 약물 관리, 재발 방지의 중요성, 중증장애인 가족으로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 및 태도 등을 교육하고 정신장애인 가족들을 위한 온실 자연수목원 산책 및 가족 간의 대화를 통한 심리적 환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석한 (온○○)님 “우리 아이의 병에 대해서 잘 모르고 약이 왜 중요한지도 몰랐는데, 교육을 들으니 우리 아이에게 어떻게 대해야 할지 알게 되었고 오랜만에 나와 산책도 하고 다른 가족들과 이야기를 나누니 한결 마음이 편해진 것 같다.”고 말했다.

치매재활과장(정명자)은 “중증정신장애인과 함께 거주하며 생활하고 있는 가족들이 정신질환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통해 정신장애인 가족으로서 올바른 태도를 증진시켜 중증정신장애인들의 재발 방지와 지역사회에서의 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분은 김제시보건소 정신건강담당(063-540-2716), 김제시정신건강복지센터(063-542-135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