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안전 개선 사업으로 수십억 편성했으나, 심장자동충격기 관련 예산은 전무한 경우 허다해

(사진=전북도의회 박용근 의원)
(사진=전북도의회 박용근 의원)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전라북도의회 박용근(행정자치위원회, 장수)의원이 9일(수) 제377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관 전라북도 14개 교육지원청 2021년도 예산안 심사과정에서 심장자동충격기 설치율 확대를 주문했다.

박 의원은 “우리나라는 병원 밖에서 갑작스러운 심정지 환자가 발생했을 때 생존율이 5%에 불과하고, 이는 심장자동충격기의 설치를 의무화한 미국은 50%, 일본은 69%에 비해 매우 낮은 수치다.”며, “특히 초ㆍ중ㆍ고등학교는 어린 학생들이 모인 만큼 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대처가 어려울 수 있기에 시급히 심장자동충격기의 설치율을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은 “그러나 도내 일부학교는 심장자동충격기가 아예 설치돼있지 않거나 있더라도 층별 설치가 의무화되지 않은 실정이지만, 이를지도ㆍ감독해야할 지역교육청은 관련 예산 편성을 하지 않는 등 매우 소극적이다.”며, “군산교육지원청의 경우 시설안전 개선 사업으로 약 32억 원을 편성했으나, 외벽벽돌보강, 방화셔터 교체 등으로 심장자동충격기 관련 예산은 없었다.”고 말하며, “학생의 생명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관점에서 관련 현황을 면밀히 점검해보고, 부족하다면 예산을 적절히 확대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