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문화관광재단, 2021년 주요 업무계획 발표..법정 치유문화도시 선정에 주력
남녀노소 참여하는 ‘문화도시 시민기획단’, ‘언택트 치유포럼’, ‘코로나 치유캠프’ 등 계획

고창문화관광재단 활동사진-고창문화로 차담회(사진=고창군)
고창문화관광재단 활동사진-고창문화로 차담회(사진=고창군)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고창=박문근 기자] ‘법정 문화도시’를 향해 가는 전북 고창군이 올해 사람과 자연, 문화·예술로 위로받는 도시를 완성하기 위한 항해에 나섰다.

2일 고창문화관광재단은 ‘군민이 함께 만드는 치유문화도시’ 등 올해 중점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재단은 코로나19로 지친 이들에게 위로와 감동을 주는 ‘문화백신’이 되겠다는 목표로 다채로운 사업을 펼친다.

먼저, 치유문화도시를 이루는 3주체(사람, 공동체, 자연·생태)의 어울림에 중점을 둔다.

▲사람=고창군의 남녀노소 다양한 주민이 참여하는 ‘문화도시 시민기획단’이 본격 운영된다. 기획단에선 공유강좌, 언택트 치유포럼, 플리마켓, 음식나눔 행사 등 고창주민이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홍보·진행하게 된다. 또 ‘전문문화기획자 양성교육’을 통해 지역의 공간을 살펴보고 이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꿔보는 사업도 준비되고 있다.

▲공동체=고창의 수준높은 치유 공동체를 적극 발굴·육성한다. 고창에선 해마다 마을굿을 하며 공동체를 치유해 가고 있는 성송면 양사마을을 비롯해 책마을 해리, 책이있는 풍경, 아산 허브마을, 치유농업연구소 등 성공적인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다. 코로나19로 만남이 힘들어진 가운데 ‘우리할매 유튜브 라이브방송(가제)’ 등 활발한 공동체 활동을 지원한다.

▲자연·생태=고창은 세계 최고의 게르마늄 온천인 석정온천지구와 방장산·문수산을 중심으로 힐링인프라, 생물권보전지역과 관련한 생태체험 휴식과 교육공간이 마련돼 있다. 또 운곡습지, 선운산, 고창읍성 맹종죽림 등 자연·생태공간이 곳곳에 펼쳐져 있다. 진초록 숲길을 걸으면서 심신과 마음이 이내 평안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재단은 마음치유길 코스를 만들고 숲속명상의장 등을 꾸민다. 엄마와 아이는 햇살이 드는 따뜻한 흙과 수분을 머금어 차갑고 질척한 흙, 솔잎과 잔돌이 깔린 숲을 걸으며 자연이 주는 행복감을 잔뜩 만끽할 수 있는 장을 계획하고 있다.

이밖에 외부의 시선으로 새로운 지역의 모습을 찾기 위한 ‘고창스테이 프로젝트’도 관심이다. 지난해 큰 호응을 얻었던 문화예술인 대상 ‘마을 한 달 살기’와 일반인 대상 ‘고창 여행하기’ 등이 코로나19시대에 맞춰 새롭게 다가갈 예정이다.

고창문화관광재단 활동사진-고창한달살기 원데이클래스(사진=고창군)
고창문화관광재단 활동사진-고창한달살기 원데이클래스(사진=고창군)

재단의 중요역할인 지역문화예술 네트워크도 강화한다. 문화재단은 ‘지역문화 생태계 구축 통합운영’과 청년 예술가의 지역 문화예술계 안착을 위한 ‘지역 청년예술가 캠프’ 등을 준비하고 있다.

또 ‘고창읍성 체험거리조성’과 ‘고창구도심 도시재생사업’, ‘어촌뉴딜 300사업’ 등과 협업해 지역문화의 거점공간으로서의 역할 강화와 지역문화예술단체와의 상생·협력을 위한 공간창출 사업 등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고창문화관광재단 정만기 수석이사는 “문화재단 출범 2년을 맞이하는 올해가 향후 재단의 질적·양적 성장 가능성의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이라면서 “올해는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재단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군민과의 소통을 위한 사업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