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설 예비특보 발효…‘시·구 합동상황판단회의’ 개최
24시간 근무 돌입…제설장비 점검, 제설작업반 대기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광주=이계승 기자] 광주광역시는 16일 오전 대설 예비특보가 발효됨에 따라 24시간 비상근무체계에 들어갔다.

광주광역시 청사 전경 (제공=광주광역시청)
광주광역시 청사 전경 (제공=광주광역시청)

 

특히 이날 오후 시청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실에서 광주시, 5개 자치구 재난 협업부서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합동상황판단 회의를 열고 부서별 대책을 점검했다.

이와 관련, 기상청은 광주시에 17일 오전까지 강추위를 동반한 5~15㎝의 눈이 내릴 것으로 예보했다.

이에 따라 재난컨트롤타워인 광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24시간 기상상황을 수시로 파악하고, 시민들이 적기에 재난에 대비할 수 있도록 긴급재난문자와 재난방송을 통해 행동요령 등을 신속히 전달할 계획이다.

모든 시민들을 대상으로 발송되는 긴급재난문자는 △내 집 앞 눈치우기 운동 동참 △외출 자제 △대중교통 이용 △빙판길 안전운전과 보행 유의 △비닐하우스, 적설취약구조물 등 시설물 피해 예방 내용이 담겼다.

또 기상상황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사전 제설제 살포 △적설 취약구조물 점검 △취약계층 관리 강화 △시내버스 증차 및 노선변경 △전 직원 눈치우기 △출퇴근시간 조정 등을 추진한다.

더불에 적시에 제설작업이 이뤄지도록 도로과, 종합건설본부, 자치구, 2순환도로에서 염화칼슘, 살포기, 제설함 등 제설장비를 사전점검하고 제설작업반에 비상대기하도록 하는 등 사전 대비에 나섰다.

문범수 시 시민안전실장은 “갑작스러운 기온 하강과 폭설로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다”며 “긴장감을 갖고 기상상황에 대응해 재난과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겨울철 시민의 안전신고나 불편사항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1월7일부터 ‘광주시·자치구 합동 대설·한파 긴급대책반’을 운영하며 656건의 안전신고를 접수·처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