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남은 1.5도 탄소시간 7년 10개월” 경각심 제고

[한국농어촌방송/경남=변은환 기자]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1일부터 기후위기 시민인식 향상과 기후행동 시민실천 동참을 위해 대형전광판 2개소(시청사, 양덕삼각지)와 재난문자 전광판(20개소)을 통해 기후위기시계를 표출한다.

기후위기시계는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토대로 지구의 기온이 산업혁명(1880년대) 이전보다 1.5도 상승하기까지 남은 시간으로, 1.5도는 우리가 기후재앙을 막을 수 있는 마지노선을 의미한다.

최근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는 1.5도까지 0.4도 남았으며, 향후 20년 안에 1.5도 상승 가능성과 올해부터 극단적 기상이변 증가로 지구 회복력을 잃어갈 것임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시는 더 늦기 전에 시민홍보 하기 위해 기존의 홍보매체를 최대한 활용하여 대형전광판, 시 SNS, 재난문자전광판, 각종 소식지 등을 통해 365일 상시 홍보를 추진한다.

기후위기시계는 ‘독일 연구소 MCC 사이트’를 통해 실시간 확인 가능하며, 시는 매월 변동되는 시간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1.5도 상승을 막기 위한 실천사항인 ▲자전거·대중교통 이용 ▲다회용기 사용 ▲불필요한 메일 비우기 ▲탄소포인트제 가입 ▲채식하기 동참 홍보도 나선다.

이정근 환경도시국장은 “삶의 시간은 되돌릴 수 없지만, 탄소시간은 우리의 행동에 따라 되돌려질 수 있다.”라며 ”우리에게 남은 탄소시간은 7년 10개월이다. 기후위기임을 인식하고 탄소시간이 거꾸로 갈 수 있도록 바로 지금 나부터 기후행동 시민실천에 동참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