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야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을 사례로 제출해 좋은 평가 받아

지난 8월 한정우 군수가 사업 현장에서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2차 발표 영상을 촬영하는 모습.
지난 8월 한정우 군수가 사업 현장에서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2차 발표 영상을 촬영하는 모습.

[한국농어촌방송/경남=정웅교 기자]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최한 ‘2021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반부패ㆍ청렴 및 권익개선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반부패ㆍ청렴 및 권익개선 ▲일자리 및 소득불균형 완화 ▲인구구조 변화 대응 ▲기후환경 ▲전자민주주의 강화 ▲지역문화 활성화 ▲공동체 강화 7개 분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 발표 대신 온라인·언택트 방식으로 진행됐다.

전국 159곳의 기초지자체에서 응모한 376건의 사례를 대상으로 1차 서류심사를 통해 209건의 사례를 선정한 후 2차 온라인 심사로 분야별 시군구별 총 94건(최우수 45, 우수상 49)의 사례가 최종 선정됐다.

군에서는 ‘메기 하품만 해도 물이 넘치던 마을이 관광지로 발돋움’이라는 제목으로 대야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 사업 사례를 제출했다. 매년 우기마다 농경지 및 주택 침수로 고통 받던 장마면 대봉ㆍ대야마을 주민숙원사업 해결과 환경단체의 왕버드나무 군락 보존이라는 대립과 갈등이 오히려 사람이 자연과 공존하는 삶의 터전으로 자리 잡게 됐다는 내용이다.

태초의 몽환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왕버드나무 군락은 2017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인 ‘유리정원’의 배경으로 등장했고, 최근에는 아이돌그룹의 뮤직비디오 배경으로 등장해 화제가 되고 있다.

한정우 군수는 “민선7기 공약사항으로 공사 과정에서 마을주민 및 환경단체들과의 갈등이 발생해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당초 공사기간보다 4개월 앞당겨 6월 우기 전에 공사를 완료했다”며, “매년 반복되던 물난리를 해소하기 위해 약 100억원의 사업비로 자연재해로부터 주민들의 권익을 보호한 부분에서 큰 공감대를 이끌어낸 것 같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군은 앞서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재해위험지역 정비사업 우수사례’ 공모에서 우수상을 수상해 행정안전부장관 기관표창 및 국비 인센티브 3억원을 확보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