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미포지구 저류지 조성. [사진제공=울산시]
울산미포지구 저류지 조성. [사진제공=울산시]

울산시는 산림청 주관 ‘2021년 녹색도시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미세먼지 차단숲 부문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습니다.

‘녹색도시 우수사례 공모전’은 산림청에서 최근 10년간 지방자치단체에서 조성한 도시숲을 대상으로 도시숲의 생태적 건강성과 미세먼지 저감 등 기능이 잘 발휘될 수 있도록 조성·관리하고 있는 우수사례를 선정해 시상하는 사업입니다. 

올해 전국 시·도에서 23건의 우수사례가 신청됐으며, 서류심사와 전문가 현장심사를 통해 울산시의 ‘울산미포지구 미세먼지 차단숲’이 최우수로 선정됐습니다.

‘울산미포지구 미세먼지 차단숲’은 북구 연암동 896번지 일원 완충녹지에 총 사업비 62억 원을 투입해 미세먼지 저감에 우수한 해송, 가시나무, 느티나무 등 총 44종류 9만 1,207그루를 지난 2019년과 올해 식재했습니다.  

이번 공모 심사를 통해 도시숲의 질적인 가치증진을 위해 다양한 수목 도입을 통한 생물다양성 확보, 도시숲 보전과 재해예방을 위한 임시 저류지 설치, 곤충과 조류들의 먹이가 될 수 있는 식물 식재, 주변 여건을 고려한 산책로 조성 등의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시가 그동안 1,000만 그루 나무심기 추진 및 정원도시 울산을 위한 도시숲 조성에 지속적인 관심과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로 본다”며 “앞으로도 기후위기에 대비하고 숲과 정원이 있는 녹색도시 울산을 위해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