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산림자원연구소, 고사목 제거·나무주사 등 솔껍질깍지벌레 방제 활동

수루미해수욕장 곰솔림 솔껍질깍지벌레 피해로 하단 부분이 갈색으로 변한 모습. [사진제공=충남도]
수루미해수욕장 곰솔림 솔껍질깍지벌레 피해로 하단 부분이 갈색으로 변한 모습. [사진제공=충남도]

충남도 산림자원연구소는 해안가 우량 곰솔림 보호와 아름다운 해안 경관 유지를 위해 종합 방제사업을 추진합니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산림청 해안가 우량 곰솔림 종합 방제사업 공모에 선정돼 추진하는 것으로, 보령시 오천면 삽시도리 수루미해수욕장 일원 우량 곰솔림 20㏊를 대상으로 합니다.

주요 사업 내용은 솔껍질깍지벌레 피해 방제를 위한 피해 고사목 및 고사지 제거, 예방 나무주사(1만 2100본) 등이며, 1억 12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합니다.

솔껍질깍지벌레는 1963년 전남 고흥군에서 최초 발생해 주로 곰솔에 큰 피해를 주고 해안지방으로의 확산 속도가 빠른 병해충입니다. 

전형적인 피해 증상은 수관 하부의 잎이 갈색으로 변하는 것이며, 5∼7년간 누적 피해로 나무가 고사합니다.

도에서는 2008년 서천군 서면의 1㏊ 산림에서 최초 발생한 바 있으며, 지난해 기준 403㏊(전국 5024㏊)가 피해를 입었습니다.

도는 올해도 산림청 공모사업에 보령시 오천면 원산도리 원산도해수욕장 곰솔림 2.7㏊를 신청해 공모에 선정됐으며, 내년 추가 방제사업을 실행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