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0월 기준 2만 6375명…지방소멸지수 0.2 미만
의령군, ‘소멸위기대응추진단’ 설치·운영 등으로 대응
오태완 군수 “군민 모두 머리 맞대 의령 지켜내겠다”

지속적인 인구 감소로 인해 경남 의령이 ‘고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됐다. 이에 군은 지역소멸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사진은 ‘소멸위기대응추진단’ 모습.
지속적인 인구 감소로 인해 경남 의령이 ‘고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됐다. 이에 군은 지역소멸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사진은 ‘소멸위기대응추진단’ 모습.

[한국농어촌방송/경남=정웅교 기자] 지속적인 인구 감소로 인해 경남 의령이 ‘소멸 고위험' 지역으로 분류됐다. 이에 군은 지역소멸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1일 군에 따르면 의령 인구는 올해 10월 기준으로 2만 6375명으로 지난해 기준 지방소멸지수가 0.2 미만으로 소멸 고위험지역으로 분류됐다. 지난 2012년 3만 329명으로 3만 명을 유지했지만 2013년 2만 9417명으로 인구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의령지역의 중장년 노인 비율은 도내 시·군 중 가장 높은 74%(1만 9517명)에 달하지만 청년 인구는 12%(3165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군은 인구 감소 심각성이 커지고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에 의령군은 인구 소멸에 군의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군은 ‘소멸위기대응추진단’을 설치해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이는 도내 최초로 설치된 기구이다. 추진단은 △지방소멸위기 전반에 관한 사항, △기업체 유치 등 지역 회생을 위한 정책 사항 △청년산업 육성 등 청년정책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군은 ‘의령살리기 운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군은 13개 읍면에서부터 한 가구씩 순회하며 군민들에게 지역의 소멸 위기를 전달하고 군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제안된 정책들을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군은 △2023년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금을 활용한 도시민 유치 전략 △코로나19 청정지역으로서의 홍보 확대 △작은 학교와 연계한 인구 유입 등의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의령군은 의령 인구 유치를 위한 정책들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군은 도시 청년들이 의령에 대한 호감도를 높이기 위한 ‘도시청년 의령 한 달 살아보기’ 체험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다. 군은 오는 5일까지 접수를 받고 8명을 선정해 오는 15일부터 12월 14일까지 한 달간 무료숙박, 활동비, 차량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군은 ‘의령군 인구증가시책지원 조례’를 지난 8월 17일 입법 예고했다. 이 조례는 출산장려금 400만 원과 신혼부부 주거자금 대출이자 지원금과 산후조리비 지원 등이 주요 내용이다.

오태완 군수는 “백척간두의 위기지만 반대로 절체절명의 기회일 수도 있다”라며 “관내 모두가 머리를 맞대 소멸 위기 의령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