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광형 Soil Plant Daylit System/[사진 제공=한국농수산대학교]
자연광형 Soil Plant Daylit System/[사진 제공=한국농수산대학교]

한국농수산대학(총장 조재호, 이하 한농대)은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과 연구를 위해 최첨단 시설ㆍ장비를 갖춘 기후환경조절 실습교육 연구시설을 완공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인공광형 이상기상시물레이터는 기후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극단적 이상기상 환경들을 구현하는 시설로 이상기상으로 인한 작물의 생리 및 생태변화를 연구합니다.

한농대는 최첨단 시설․장비를 갖춘 기후변화교육센터 완공을 앞두고 12월 초에 기후변화대응 연구현황 및 인공환경조절시설 활용방향에 대해 심포지엄을 개최한 바 있습니다.

심포지엄에서는 기후변화에 따른 고추의 생장 연구, 이상고온에 따른 인삼 등 특용작물 피해 연구 등의 연구사례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농업의 역할과 온실가스 감축 방안에 대해 외부 전문가(경북대 김성겸 교수, 농촌진흥청 김용일․최은정 연구사)가 발표하고, 한농대 산림학과 이경철 교수는 대추나무의 가뭄스트레스 적응력 및 멸종위기종인 나도풍란의 광환경 적응력 등 기후환경조절장치를 활용한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한농대는 앞으로 기후환경조절장치를 활용하여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따른 작물의 생육, 재배기술 등의 연구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기상이변에 따른 피해예측, 피해저감기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농업기술 등을 한농대 전공과정에 반영하여 교육시킬 계획입니다.

한농대 조재호 총장은 “한농대 기후변화교육센터가 세계 최고의 기후변화 환경조절시설을 갖춘 만큼, 재학생뿐만 아니라 농업전공 학생 및 농업인, 국·내외 농업분야 연구자 등에게 견학 및 실습 장소로 활용할 계획”이라며, “기후변화에 대응한 연구와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탄소중립 등에 대비한 미래 농업환경을 책임질 전문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