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안전 ‘지방정부’ 관심 동반돼야

[한국농어촌방송=이예람 기자]국정과제의 일환으로 농업인안전보장을 위한 보험이 출시된 가운데 지방정부의 지원에 따라 부담율이 상이해 가입율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지방정부의 관심이 주효할 것으로 보인다.

농업인 안전보험 운영 현황에 따르면 국내 농작업의 사고율은 4.5~5%으로 근로자 평균 산업재해율 대비 10배에 달한다.

이는 시설하우스 및 기계 도입으로 농촌 작업 환경이 변하면서 농기계로 인한 안전사고 외에도 감전, 화재 등 농작업 사고율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고용노동부 조사결과에 따르면 농업인의 2016년 산업재해발생률은 전년대비 약 13%가 증가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정부는 최근 국정과제의 일환으로 농업인안전보험을 산재보험 수준으로 강화한 신상품을 개발, 보급했다. 

NH농협생명에서 출시한 농업인NH안전보험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이 제품은 만15~84세(일반1~2형은 87세까지 가능) 농업인이라면 누구나 가입 가능하며 보험료도 평균 11% 줄였다. 특히 성별과 나이, 건강상태에 관계없이 보험료가 모두 동일하다.

보험료는 연간 1회납부하며 7가지 상품유형별로 최소 9만 6천원에서 최대 18만 700원이다. 정부에서 보험료의 50%를 지방정부와 농축협에서도 보험료를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지방정부의 지원에 따라 지역별로 보험료가 상이해 보다 많은 농업인들이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방정부의 관심이 필요한 상황이다.

NH농협생명에 따르면 지자체 지원이 가장 많은 곳은 경기도 포천으로 37.5%에 달하며 타시군 평균인 25%대비 높은 수준이다. 이 때문에 포천 농업인들의 보험 자부담율은 15%수준이다.

한편, 현재 농업인안전보험 가입율은 2017년말 기준 71만 여명으로 54.3%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