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다함께공동체 9월 (노인 일자리 사업). [사진제공=서울시]
강서구 다함께공동체 9월 (노인 일자리 사업). [사진제공=서울시]

[한국농어촌방송=최윤선 기자] 서울시는 작년 8월부터 8개 자치구, 14개 공동체(58개 어린이집 참여)에서 시행 중인 ‘서울형 공유어린이집’을 서울시 전 자치구로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형 공유어린이집’은 오세훈 시장이 제시한 대표 보육 공약사업으로, 도보 이용권에 있는 3~5개 국공립·민간·가정어린이집을 하나의 공동체로 묶어 아이들을 함께 키우는 공동보육모델입니다.

지난해 발표한 '서울시 보육 중장기 마스터플랜'에 따라 올해 전 자치구로 확대합니다. 

서울시는 작년부터 참여하고 있는 어린이집을 포함해 올해 총 40개 공동체까지 운영을 확대한다는 목표입니다.

신규 참여할 26개 공동체, 92개 어린이집을 오는 28일부터 내달 8일까지 공개모집합니다. 

각 자치구에서는 참여할 어린이집을 모아 공동체 단위 1~2개를 선정해 신청하고, 서울시는 선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2월 중 완료해 3월부터 운영에 들어갑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다양한 형태의 보육 모델, 놀이 프로그램 등이 서울형 공유어린이집에 적용합니다. ‘생태친화 어린이집’, ‘다함께 어린이집’의 보육 모델을 필수적으로 적용하고, 공동체별로 원하는 놀이 중심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 시설별 생태환경조성비와 자치구별 공동체 총괄지원인력 수당을 신규로 지원하며, 다양한 보육 모델과 놀이 프로그램이 개발·실행될 수 있도록 특화프로그램비를 지원합니다. 교사 및 원장 활동 수당도 기존 교사 4명에서 5명으로 확대했습니다.

기존에 지원하던 ▴보조교사 배치 시 공유어린이집에 우선 배정(1명) ▴공동체별 운영협의회 운영비도 지속 지원합니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서울형 공유어린이집이 서로 자원을 공유하고 협력하는 것만으로도 전반적인 서비스 향상이 가능하다는 것을 지난해 확인했다”며, “올해 전 자치구 확대 시행을 통해 어린이집 현장의 상생·협력 활동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더 많은 아동과 어린이집이 혜택을 누릴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해 상생 보육의 서울시 대표 브랜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