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파된 계량기. [사진제공=서울시]
동파된 계량기. [사진제공=서울시]

[한국농어촌방송=김주연 인턴기자] 기상청이 15일 오늘 오후 9시 서울시에 한파주의보를 발령함에 따라 서울시는 한파 종합지원상황실을 가동하고 비상근무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한파주의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2도 이하로 이틀 이상 지속되거나, 전날보다 10도 이상 하강할 것으로 예상될 때 내려집니다. 

시는 한파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상황총괄반, 생활지원반, 시설복구반 등으로 구성된 한파 종합지원상황실을 가동합니다. ‘동파대책 상황실’은 내달 15일까지 운영합니다.

SNS를 통해 시민행동요령을 전파하고 난방기기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히 주의하도록 안내했으며, 각 가정에서는 수도계량기함 보온 상태를 미리 점검해 동파 피해를 예방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수도계량기 동파 시 서울시 상수도 민원상담 챗봇 ‘아리수톡’, 다산콜재단, 관할 수도사업소로 신고하면 됩니다. 

특히, 시는 모바일 ‘서울안전앱’을 통해 한파를 비롯한 각종 재난 시 시민행동요령과 실시간 재난 속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요시 구글플레이,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서울시는 한파로 인한 인명피해가 없도록 취약 어르신에게 안부전화, 거리노숙인 밀집지역 순찰강화, 구호물품 지급 등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힘쓸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