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구급차 전담 정비센터.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 구급차 전담 정비센터. [사진제공=서울시]

[한국농어촌방송=최윤선 기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증가하는 구급출동 수요에 대응해 구급차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구급차 전담 정비센터를 운영한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구급차 전담 정비센터는 도봉구에 위치한 기존 소방차량 정비센터를 전환한 시설로 구급차 전용 정비에 필요한 장비 등을 갖추고 자동차 정비 자격을 보유한 전문인력이 배치됩니다. 

그동안 서울소방에서 운용하는 구급차는 법정 검사와 소방서별 자체 판단에 따른 수리·점검을 통해 관리되어 왔으나 앞으로는 분기별 1회 정비센터 입고를 통해 선제적인 예방 정비와 점검을 받게 됩니다.

특히 소방재난본부는 브레이크 계통 등 안전과 직결되는 부품의 점검 ·정비를 중점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며, 이 밖에도 타이어 정기점검, 차량 소모품 교체, 기타 구급차량의 전반적인 예방점검·정비 등도 포함해 구급차의 안전한 운행을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구급차 전담 정비센터 운영은 구급출동 수요 증가와 구급차 운행 특성과 연관이 있다”며 “철저한 사전 점검 등을 통해 응급환자를 이송하는 과정에서 고장 등으로 인한 사고를 원천적으로 막겠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2021년 기준 한해 전체 구급출동 건수는 55만 1600여 건으로 코로나19가 시작된 지난 2020년 47만 8000여 건보다 약 15%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구급출동 수요 증가에 대응해 시 소방재난본부는 구급차 추가 배치, 노후 차량 교체 등을 진행해왔으며 현재 171대의 구급차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또 지난 2021년 기준 구급차 1대당 연간 평균 출동건수는 3226건 가량이며 2020년 3025건보다 약 201건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소방재난본부는 출동건수 증가와 함께 연중 상시 운행되는 구급차의 안전관리를 더 강화하기 위해 전담 정비센터 운영을 작년 말부터 준비해왔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