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러·우 사태 관련 고유가 상황에 총력대응

(왼쪽)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제공=뉴스1]
(왼쪽)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제공=뉴스1]

[한국농어촌방송=최윤선 기자] 정부는 국제에너지기구(IEA)와 협의해 지난 3월 초 방출(442만 배럴)에 이어 비축유 723만 배럴을 추가적으로 방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주요 석유 소비국 모임인 국제에너지기구(IEA)와 협의해 비축유 723만 배럴을 추가 방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일 IEA 장관급 이사회에서 의장국인 미국은 약 6000만 배럴 규모의 비축유 방출에도 불구하고, 석유 수급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 점을 고려해 총 1.2억 배럴 규모의 추가 방출을 제안했습니다. 

이 회의에서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한국도 추가적인 비축유 공동 방출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전 세계 석유시장 안정에 기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IEA 사무국과 회원국 간 실무 협의를 거쳐 총 1억 2000만 배럴을 향후 6개월간 방출하기로 합의했으며, 우리나라는 미국, 일본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규모인 총 723만 배럴을 방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정부는 "역대 최대 규모인 금번 방출을 통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에 따른 고유가 상황에 총력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국민 경제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최근 유럽 내 경유 부족 사태로 인해 경유 국제가격 강세가 지속되는 상황을 고려해 원유 외에 일정 부분(60만 배럴) 경유를 포함해 방출할 예정으로, 경유 수급 안정에도 일부 기여하고자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