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염색 자격증제, 인증기관 시스템 등 관계인구 유치 주력

(재)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 지방 소멸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관계인구’ 유치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올해 3월 기준 전국 228개 시·군·구(제주와 세종은 각각 1개 지역으로 계산) 중 113곳(49.6%)을, 전남은 순천, 여수, 무안을 제외한 전 지역을 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했습니다.

6일일 재단에 따르면 ‘관계인구’는 단기체류나 자원봉사 활동, 정기 방문 등 지역과 다양한 형태로 지속적인 교류 관계를 맺어나가는 인구를 말합니다.

타지에서 이주해온 ‘정착인구’나 여행, 관광 등으로 인한 ‘교류인구’와는 개념적으로 다른 새로운 인구 형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고향세)와 관계 인구를 연계, 지역 재생을 위한 새 재원으로 확보하기 위한 대책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나주시천연염색재단은 지난 2008년부터 공방창업 및 체험을 통한 일자리 확대를 비롯해 천연염색 자격증제, 인증기관 시스템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국 각지 천연염색, 섬유패션분야 직종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 시험, 교재 및 재료 공급 등을 통해 나주지역 방문객 증가뿐만 아니라 관계인구 유치에 기여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재단에서는 천연염색 자격증 취득자, 재단 인증기관 등에서 한국천연염색박물관에 방문할 시 대관료, 상품 구매 할인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문화를 매개로 관계인구와 나주의 지속적인 교류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천연염색분야 자격증 취득자 2000여명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재단인증기관 대상 정보·자료제공과 더불어 오는 6월 28일 김포시, 진천군, 홍천군 지역에서 천연염색지도사 3급 실기시험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김왕식 재단상임이사는 “재단은 관계인구 증가를 위해 향후 나주시 사이버시민증 발급자와 고향세 납부자를 대상으로 박물관 이용 시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