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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어촌방송=최윤선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시민들이 버스·지하철 이용이 감소하면서 대중교통 운영을 지원하는 서울시의 부담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14일 서울시의회가 발간한 '예산과 정책' 41권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시가 시내버스조합의 대출이자 지원을 위해 지급한 돈이 236억1000만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출원금은 8000억 원입니다.

시는 이자 부담 경감을 위해 지난 2018년 시내버스조합의 은행 대출을 대부분 상환했지만 이후 코로나19 확산으로 발생한 조합들의 적자를 보전하기 위해 지난 2020년 6000억, 2021년 2000억 원의 대출을 추가했습니다.

서울 시내 지하철 운영을 맡고 있는 서울교통공사의 적자 문제도 여전합니다. 2019년 5865억 원을 기록했던 공사의 당기순손실은 2020년 1조1137억 원으로 늘었고, 지난해 소폭 감소했지만 9644조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은기 서울교통공사 기획조정실장은 예산과정책 책자에서 '서울지하철지속가능한교통서비스를 위한제언'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현재 코로나 상황에서 수송 인원이 급감함에 따라 1인당 1015원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며 "서울지하철 요금은 2015년 1250원으로 200원 인상된 이후 현재까지 7년 동안 요금 현실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이용량 감소에 더해 안전비용의 증가와 65세 이상 노인 등에게 지하철 이용을 면제해 준 무임수송제도 등으로 인해 공사의 적자 폭이 커지고 있다. 재정난 현실화를 위해 '운임 현실화의 제도틀 마련, 공익서비스 비용 손실에 대한 국비보전 법제화'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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