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특허청]

[한국농어촌방송=임리아 기자]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제57회 발명의 날 기념식이 14일 서울 영등포구 63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날 기념식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정상조 국가지식재산위원장, 이인실 특허청장을 비롯해 이철규·양금희 국회의원, 발명유관단체장 등 3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전시에는 수상자 발명품과 함께 신호손실 줄인 5G 무선통신용 부품, 세계 최초 한 손 조작이 가능한 자율주행 드론, ‘올해의 발명왕’이 개발한 최고 수준의 주행거리 및 급속충전 시간달성 부품 등 혁신창업가의 발명품이 특별 전시됐습니다.

이날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은 엘지이노텍㈜ 김진현 상무가 수훈했습니다. 김 상무는 30년 이상 지식재산권 관리업무에 종사하며 지난 5년간 해당 분야 국내 특허출원 1위, PCT국제출원 1위 달성을 통해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했고, 외국기업에 대한 소송을 통해 국가 핵심특허를 적극 보호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은탑산업훈장은 ㈜만도 박도순 부사장과 ㈜에이치엘사이언스 김종래 연구소장이 받았습니다. 박도순 부사장은 자동차 브레이크의 기술력 확보를 통해 국가 기술경쟁력 강화와 수출향상에 기여했습니다. 김종래 연구소장은 천연물 신소재를 이용한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해 국민 건강증진과 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동탑산업훈장은 ㈜오성전자 김인규 대표이사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재흥 책임연구원이 수훈했습니다. 김인규 대표는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홈 기술의 국산화에 성공해 외국 기업에 지불하던 특허 사용료 절감과 수출 향상에 기여했고, 김재흥 책임연구원은 4G·5G 이동통신 시스템의 핵심 기술을 개발해 무선통신 분야 국가 기술경쟁력 강화와 국제표준규격 제정에 기여했습니다.

‘올해의 발명왕’에는 현대자동차㈜ 김재연 연구위원이 선정됐습니다. 김재연 연구위원은 전기차의 배터리 냉각 기술을 개선해 세계최고 수준의 주행거리와 충전시간 달성을 통해 전기차 분야 국가 기술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는 평가입니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세계적인 기술패권 경쟁에서 우리나라의 산업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한 발명인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글로벌 경제위기를 과학기술로 극복할 수 있도록 발명인 여러분께서 선도적 역할을 다해 주시길 당부드리며 특허청도 발명인 여러분과 함께 대한민국의 더 큰 도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