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북미 시장 공략 본격화한다. [아모레퍼시픽]

[한국농어촌방송=홍채린 기자] 아모레퍼시픽이 북미 시장 공략을 본격화합니다. 특히 2022 북미 사업은 1분기 매출이 전년대비 60% 이상 늘어나는 등 고무적인 성과를 올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은 1964년 국내산 화장품 최초 '오스카' 브랜드로 해외 수출을 달성하고 1990년대 초부터 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추진했습니다. 중국과 프랑스에 공장을 설립하면서 현지 생산 기반을 마련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2000년대 이후 글로벌 시장 확장 및 성장을 본격화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 등의 어려운 영업 환경 속에서도 아모레퍼시픽은 미래 성장 기반을 쌓기 위해 해외 시장에 투자를 지속해왔습니다. 2022년 아세안의 경우 채널 및 브랜드 믹스로 수익성을 개선했고, 특히 북미 사업은 1분기 매출이 전년대비 60% 이상 늘어나는 등 고무적인 성과를 올렸습니다.

22년 1분기, 아모레퍼시픽 북미 매출은 모든 브랜드의 고른 성장과 함께 비중이 높은 설화수와 라네즈가 고성장하며 전체 북미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이중 설화수와 이니스프리는 MBS(Multi Brand Shop)채널과 e커머스 중심의 영업 기반을 확장했고, 라네즈는 입점 채널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주력 상품인 '립카테고리'신규 성장 기회를 발굴하며 매출 볼륨을 확대했습니다.

설화수는 온∙오프라인 채널 모두 매출과 수익성이 커졌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세포라와 같은 화장품 전문점 MBS채널 중심의 영업 확장에 주력한 결과, 3월 23개의 신규 세포라 Retro-fit 매장에 입점하면서 총 51개의 판매 점포와 251개의 Next Big Thing Wall 부스를 확보했습니다.

특히 최근 리뉴얼 출시한 자음생크림을 중심으로 3월에 200%, 1분기 누계 기준 30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라네즈는 2021년 '방탄소년단∙아모레퍼시픽 립 슬리핑 마스크 퍼플 에디션'을 출시했다. [아모레퍼시픽]
라네즈는 2021년 '방탄소년단∙아모레퍼시픽 립 슬리핑 마스크 퍼플 에디션'을 출시했다. [아모레퍼시픽]

라네즈는 2021년 '방탄소년단∙아모레퍼시픽 립 슬리핑 마스크 퍼플 에디션'을 출시한 후 방탄소년단의 미국 콘서트에 스폰서로도 참여하며 현지 고객들에게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미국은 글로벌 트렌드의 메카이자 전 세계 뷰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중요한 거점입니다. 아모레퍼시픽은 미국 하이엔드 뷰티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아시아의 아름다움을 현대적으로 승화시킨 럭셔리 글로벌 대표 브랜드 'AMOREPACIFIC'을 필두로 미주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2002년 3월, 미국 뉴욕에 첫 발을 내딛은 이후 진정한 명품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지며 고유의 브랜드 세계를 해외 시장에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어 2010년 6월 설화수, 2014년 라네즈가 미국에 진출했고 이니스프리가 2017년 9월 뉴욕 맨해튼 유니언 스퀘어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설화수, 31개 세포라 매장 정식 입점

아모레퍼시픽이 북미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이 북미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이 미국 뷰티 시장에 처음 발을 내딛은 것은 1986년 LA에 현지 법인 설립을 하면서 입니다. 1990년대 들어서는 LA와 뉴욕의 현지 법인을 통해 교민 시장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했습니다. 이 시기에 아모레퍼시픽은 주요 상권에 직영점을 개설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활동을 펼쳤습니다.

설화수는 2010년 미국 시장에 처음 진출했으며, 뉴욕을 비롯한 미국과 캐나다 주요 도시 최고급 백화점에 입점하며 럭셔리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뉴욕, LA, 샌프란시스코 등 미국 주요 도시 31개 세포라 매장에도 정식 입점해 대표 제품인 윤조에센스를 중심으로 20여 종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라네즈는 2014년, 미주 대형 종합 유통 채널 ‘타겟(Target)’ 입점을 통해 최초로 북미 시장에 진출한 바 있습니다. 이를 발판으로 라네즈는 2015년 캐나다 전역의 세포라 매장에 입점하며 글로벌 베스트셀러인 BB쿠션, 워터 슬리핑 마스크 등 다양한 혁신 제품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이어 2017년부터는 세포라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 입점해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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