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일 대비 8.29% 주가 상승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

[한국농어촌방송=홍채린 기자] 국내 1호 첫 코로나 백신인 SK바이오사이언스의 '스카이코비원멀티주'가 백신으로 최종 허가 받음에 따라 주가가 전일 대비 8.29% 상승했습니다. 

27일 식약처는 오전 '스카이코비원멀티주'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자문 결과 브리핑을 열고 "스카이코비원멀티주는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한 국산 1호 백신으로, 이달 내에 최종 품목 허가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스카이코비원멀티주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국내 1호 첫 백신입니다. 원료에서 완제품까지 국내에서 생산됩니다. 글로벌 공급을 고려해 WHO(세계보건기구) 긴급사용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식약처는 스카이코비원멀티주의 제출자료를 검토하고, '코로나19 백신 안전성·효과성 검증 자문단'과 이번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자문으로 얻은 전문가 의견, 효능·효과(안), 용법·용량(안), 권고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최종점검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최종점검위원회를 통해 허가 여부를 최종결정할 예정입니다. 

안전성 수용 가능 여부에 대해서는 임상실험에서 발생한 이상사례 등 안전성은 허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판단됐습니다. 

다만, 국소 및 전신에서 예측되는 이상반응은 2차보다 1차 투여 후, 고령자보다 젊은 성인에게서 피로, 근육통, 두통, 오한, 발열, 관절통, 오심·구토, 설사 등 접종에 의한 예측되는 사례 발생률이 높아, 1차 접종 시 이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다는 의견입니다. 

백신 투여와 관련성이 있는 예측되지 않은 이상사례는 백신군의 약 13.3%에서 발생했습니다. 주요 증상은 주사부위소양증, 어지러움, 통증 등이었고, 대조군은 약 14.6%에서 발생하여 차이가 없었습니다. 

한편, 이번 주 안에 식품의약안전처로부터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 허가를 받을 것이라는 예상에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가 27일 오후 2시 기준 전일대비 7.80% 올라 1105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전일 종가는 102500원이며, 고가는 112500원까지 올랐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