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철 집행위원장 “영화의 영역 확장하는 세계 최초의 시도”

신철 집행위원장이 의 제작자 김지연 대표(싸이런픽쳐스)에게 ‘시리즈 영화상’을 시상하고 있다.
신철 집행위원장이 의 제작자 김지연 대표(싸이런픽쳐스)에게 ‘시리즈 영화상’을 시상하고 있다.

 

[한국농어촌방송=오두환 기자]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집행위원장 신철)가 세계 최초로 ‘시리즈 영화상’을 제정해 시상했습니다.

신철 BIFAN 집행위원장은 지난 7일 제26회 영화제 개막식에서 '오징어 게임'에 ‘시리즈 영화상’을 시상했습니다.

신철 집행위원장은 “문화와 테크놀로지의 결합으로 다양한 형태의 비주얼 스토리텔링이 탄생하고 있다”면서 “시공간의 제약이 사라진 시대에는 <오징어 게임>처럼 OTT에서 스트리밍되는 시리즈는 물론 유튜브, 틱톡 등 다양한 형태의 영상들도 영화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시리즈 영화상’ 제정·시상 이유를 밝혔습니다.

이어 신 위원장은 “2시간 남짓 상영하는 영상물을 영화라고 정의해온 것은 산업의 관점에서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방편의 하나였다”면서 “이제 시대변화에 발맞춰 한국영화 K콘텐츠가 세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야 할 때”라고 역설했습니다.

그러면서 “7·8편이 나온 <해리 포터>나 <스타워즈>는 영화인데 <오징어 게임>은 왜 영화가 아니냐”고 반문한 뒤 “BIFAN의 ‘시리즈 영화상’ 제정은 영화상을 신설했다는 의미를 넘어서 영화의 새로운 정의에 대한 대한민국 부천의 특별한 제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 위원장은 “전 세계 영화계를 대상으로 영화의 영역을 확장하는 세계 최초의 시도”라고 덧붙였습니다.

BIFAN은 실제로 올해 영화제를 팬데믹 이전으로의 회귀가 아니라 진화와 확장의 원년으로 삼았습니다.

'식탐'
'식탐'

 

‘시리즈 영화상’을 제정·시상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시리즈물을 상영하는 프로그램을 개설했습니다.

‘코리안 판타스틱: 시리즈 킬러’ 부문입니다. 영화·드라마·시리즈 등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는 영화에 대한 정의를 새로 해야 한다는 요구에 따른 질문을 반영했습니다.

상영작은 4개의 시리즈 총 20편입니다. 시리즈 제목은 ‘테이스츠 오브 호러’ ‘전체 관람가+:숏버스터’ ‘괴이’ ‘씬: 괴이한 이야기’입니다.

‘테이스츠 오브 호러’는 <딩동 챌린지> <배달완료> <식탐> <금니> <헤이, 마몬스> <잭팟> <네발 달린 짐승> <재활> <입주민 전용 헬스장> <뚝딱뚝딱> 등을 담고 있습니다.

안상훈·임대웅·채여준·윤은경·김윤경 감독 등이 연출한 월드 프리미어 작품입니다. ‘전체 관람가+:숏버스터’ ‘괴이’ ‘씬: 괴이한 이야기’는 티빙을 통해 알려진 작품입니다.

'재활'
'재활'

 

‘전체 관람가+:숏버스터’는 <부스럭> <지뢰> <스쿨카스트> <평행관측은 6살부터> <우라까이 하루키> <잇츠 올라잇> <불침번> <미지의 세계 시즌투에피원> 등 8편입니다.

김초이·이태안, 조현철·주동민·김곡, 김선·류덕환·윤성호·홍석재·곽경택 감독 등이 연출했습니다.

‘괴이’(감독 장건재)와 ‘씬: 괴이한 이야기’(감독 전두관)는 각 6부작인 티빙 작품을 각각 1편으로 구성해 선보입니다.

BIFAN은 또한 올해 ‘괴담 캠퍼스’에서 괴담을 소재로 한 시리즈를 지원작으로 선정했습니다.

산업 프로그램 B.I.G(Bifan Industry Gathering)에서는 현금 및 현물을 지원하는 시리즈 프로젝트를 공모 부문에 포함했습니다.

BIFAN은 또 한국영화평론가협회와 공동주최하는 ‘2022 BIFAN 포럼’에서 팬데믹 이후 영화와 영화제의 미래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제26회 BIFAN은 7월 7일부터 17일까지 오프·온라인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개최, 49개국 268편의 영화를 상영합니다.

부천시청 잔디광장·어울마당·판타스틱 큐브·한국만화박물관·CGV소풍·메가박스 부천스타필드시티 등 13개관과 온라인 상영관 웨이브(wavve)에서 만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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