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현장 소통·의견수렴
삼성전자, 셀트리온 등 업계와 함께 간담회 개최

인사말하는 최능하 인천본부세관장 [인천본부세관]
인사말하는 최능하 인천본부세관장 [인천본부세관]

[한국농어촌방송=홍채린 기자] 인천세관은 평택·수원·안산세관과 합동으로 14일 인천 영종도에서 반도체·바이오 관련 협회 및 삼성전자, 셀트리온 등 업계와 함께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참석한 협회는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반도체 업계에서는 삼성전자, 램리서치매뉴팩춰링코리아, 브룩스오토메이션아시아, 써머스코리아,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에이에스엠엘코리아, 온세미컨덕터코리아, 원익아이피에스, 텍슨화성보세공장이 참석했습니다. 바이오 업계에서는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머크, 바이넥스가 참여했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미래 핵심 전략산업인 반도체와 바이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업 현장의 의견을 직접 듣고, 규제개혁 및 지원사항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경인·평택에 걸쳐 소재하고 있는 업체들의 애로사항을 함께 듣고, 한 번에 해결하고자 4개 세관이 합동으로 개최했습니다. 

인천·평택·수원·안산세관 합동으로 반도체·바이오업계와 간담회 개최 [인천본부세관]
인천·평택·수원·안산세관 합동으로 반도체·바이오업계와 간담회 개최 [인천본부세관]

이날 반도체와 바이오 업계현황, 향후 미래전망을 함께 공유하고, 업계 애로·건의사항에 대한 상호 토론으로 진행했습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기업 경영지원, 업무효율성 제고 및 물류촉진 차원에서 보세공장 반입물품의 면세범위 확대, 수입요건 생략, 물품 반출입 절차 간소화 등을 건의했습니다.

특히, 단편적 지원이 아닌 포괄적이고 기업 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큰 틀에서 보세공장 제도전반의 개선을 요구하는 등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최능하 인천본부세관장은 "논의된 과제 중 자체 해결이 가능한 사항은 검토하여 조치하도록 하고, 제도 개선 등이 필요한 사항은 본청에 건의하여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긴밀한 현장 소통으로 국민과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관세행정 상 지원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