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호 의원 [김도하 기자]
김정호 의원 [김도하 기자]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은 20일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서 유전자변형식품(GMO) 완전 표시제 전면 도입이 시급하다"고 밝혔습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아이쿱생협연합회 회원조합, (사)소비자기후행동과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식품에 사용되는 GMO 표시에 면제 조항이 너무 많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김 의원은 "GMO 수입 통관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엄격하게 제 역할을 해야 하는 농촌진흥청은 2017년 미승인 유채, 미승인 면화를 수입해 전국 여기저기 재배하기도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수입 식품의 3분의 2가 수입업자가 제출하는 서류만으로 통과되는 상황에서 GMO 혼입을 제대로 막아낼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그는 "국민의 알권리와 농업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GMO 관리 책임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의 관리 감독이 엄격해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정호 의원 [김도하 기자]
김정호 의원 [김도하 기자]

 

이날 김 의원과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개최한 시민단체들은 국가기관의 수입 전 GMO 검사 시료 채취 및 수입 전 GMO 정량 검사 증명서 제출 의무화, 원료 기반 GMO완전표시제의 전면 도입을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GMO ‘셀프’ 검사 증명서 한 장이 우리 농업과 식품 안전, 소비자 알권리를 더 망가뜨리기 전에 소비자의 목소리를 모아 GMO ‘셀프’ 검사법 퇴출·GMO완전표시제 도입을 위한 국민동의청원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