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오후 경기 과천시 서울대공원 카카오T 주차장 무인정산기에서 시민들이 사전정산을 하고 있습니다. 이날 한때 카카오T 주차장 서비스가 중단돼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으나 현재는 정상화된 상태입니다. [뉴스1]
지난 16일 오후 경기 과천시 서울대공원 카카오T 주차장 무인정산기에서 시민들이 사전정산을 하고 있습니다. 이날 한때 카카오T 주차장 서비스가 중단돼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으나 현재는 정상화된 상태입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조수아 인턴기자] 카카오톡 및 카카오 서비스들의 주요 기능들이 대부분 정상화됐습니다. 

카카오는 16일 오후 9시30분 기준 서비스 복구 현황을 발표하고 카카오톡 이미지, 동영상, 파일 발송 등이 가능해졌다고 밝혔습니다. 

같은 기간 △오픈채팅 방생성, 방장봇, 보이스룸 △푸시메시지 사용 등 대부분 카카오톡 기능이 복구됐습니다. 다만 톡채널, 톡서랍, 디지털카드 서비스, 이모티콘 검색 등은 여전히 복구 중입니다. 

포털 다음의 경우 뉴스, 뷰, 동영상 서비스는 정상화됐습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카카오페이지 서비스도 가오픈했고, 카카오게임즈의 경우 엘리온과 패스오브엑자일은 점검 후 정상화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카카오톡이 복구 중이라고 밝힌 서비스는 △다음, 카카오 메일 △티스토리 댓글 및 글쓰기 기능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T 앱 내 바이크 기능 등입니다. 

카카오는 전날 오후 3시 30분께 SK C&C가 운영하는 데이터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한 직후, 분산된 데이터센터에 이중화 된 데이터와 시스템 기반으로 복구 처리 작업을 시작해 이날 오전 1시 31분부터 순차적으로 카카오톡 메시지 수발신 기능 등을 복구했습니다. 

또한 홍은택 카카오 공동체 센터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화재 원인을 규명하고, 이용자와 파트너들에 대한 보상 작업을 본격 논의할 예정입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원인 조사 소위원회, 재난 대책 소위원회, 보상 대책 소위원회 등 3개 분과로 구성됩니다. 원인 조사 소위는 이번 데이터센터 화재의 원인 및 전원 공급 지연, 복구 과정 등 정확한 사실을 규명합니다.

재난 대책 소위는 이를 기반으로 유사한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고, 외부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시행하는 역할까지 담당합니다.

아울러 보상 대책 소위는 이번 장애로 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들, 파트너 등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 대한 보상 정책을 수립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