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뉴스1]
윤석열 대통령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오두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전날 발생한 대규모 압사 사고와 관련해 "일어나선 안 될 비극이 발생했다"면서 "오늘부터 사고 수습이 일단락될 때까지 국가애도기간으로 정하고 국정의 최우선순위를 사고의 수습과 후속조치에 두겠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49분께 용산 대통령실 1층 브리핑룸에서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대통령으로서 마음이 무겁고 슬픔을 가누기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정말 참담하다. 어젯밤 핼러윈을 맞은 서울 한복한에서 일어나선 안 될 비극과 참사 발생했다"며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부상 입은 분들이 빨리 회복되길 기원한다. 유가족에게도 깊은 위로를 드린다"고 전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먼저 장례지원과 아울러 가용 응급 의료체계를 총가동해 부상자에 대한 신속한 의료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관계공무원을 일대일로 매칭시켜서 필요한 조치와 지원에 빈틈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또 "무엇보다 사고 원인의 파악과 유사사고 예방이 중요하다"며 "본건 사고의 원인을 철저하게 조사해서 향후 동일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행안부 등 관계 부처로 하여금 핼러윈 행사뿐 아니라 지역축제까지 긴급점검을 실시하고 질서있고 안전하게 진행되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