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욱 변호사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남욱 변호사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 혐의를 받고 있는 남욱 변호사가 석방 후 첫 재판에 출석해 천화동인 1호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분이 있었다고 들었다는 진술을 했습니다.

남씨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준철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본인 등 '대장동 일당' 재판에서 증인 신분으로 신문을 받았습니다.

남씨는 검찰 측 주신문이 시작되자마자 "조사 당시 사실대로 진술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 사실대로 다 말씀드리겠다"며 자진해서 이 대표 측 연루 관계를 진술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2015년 2월부터 천화동인 1호 지분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실 지분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며 "김만배 씨에게서 들어서 알았다"고 말했습니다.

남씨는 검찰이 '지난해 조사 때 이재명 측 지분을 말하지 않은 이유가 있느냐'는 질의에 "당시에는 선거도 있었고, 개인적으로 겁도 많아서 입국하자마자 체포돼 조사받느라 정신이 없어서 솔직하게 말을 못 했다"고 답했습니다.

남씨는 지난달 28일에도 대장동 개발사업 민간사업자 지분 중 상당 부분이 이 대표 측 소유라는 취지로 주장한 바 있습니다.

대장동 개발사업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법인(SPC) '성남의뜰'의 보통주 지분(7%) 가운데 약 30%를 차지하는 천화동인 1호는 1천208억원의 배당을 받았습니다. 

그간 대장동 일당은 천화동인1호의 실소유주가 김만배씨라는 입장이었지만 최근 진술을 잇달아 번복해 이 대표 측의 숨은 몫이 있다고 '폭로'하고 있습니다.

김씨는 아직 천화동인1호가 본인 소유라고 주장하지만 남씨와 정영학 회계사는 김씨가 이 대표측(정진상·김용·유동규)에 배당금 중 428억원을 주기로 밀약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도 천화동인 1호에 자신뿐 아니라 다른 두 사람 지분도 있다고 진술했습니다.

남씨는 2013년 유 전 본부장에게 전달한 3억5천200만원에 대해서도 "(유 전 본부장이) 본인이 쓸 돈이 아니고 높은 분들한테 드려야 하는 돈이라고 얘기했다"고 증언했습니다. '높은 분들'에 대해서는 "정진상(당 대표 정무조정실장)과 김용(민주연구원 부원장)으로 알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는 현금 전달 외에도 술값 등 접대 비용을 쓴 사실도 폭로했습니다. 남씨는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설립된 2013년 9월 12일 정 실장과 김 부원장, 유 전 본부장의 유흥주점 술값과 속칭 2차 비용 등 410만원을 부담했다고 증언했습니다. 정 실장 등과의 술자리에 동석한 적은 없고 돈 계산만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9월 12일 이후에도 정 실장을 위해 한 차례 더 술값을 부담한 적이 있다는 게 남씨의 주장입니다.

그는 다른 로비 의혹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남씨는 2012년 4월 기자 출신 배모 씨에게 2억원을 받아 김만배씨에게 건넸다며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의원의 보좌관에게 현금을 전달하자고 얘기가 나왔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대장동을 민간개발로 추진하게 해달라고 이 대표를 설득하기 위해 김 의원 측에 돈을 전달했다는 취지입니다. 당시 거론된 김 의원 측 보좌관은 김만배씨와 성균관대 동문입니다.

다만 남씨는 "(돈이 실제로 전달됐는지) 확인한 적은 없다"고 했습니다. 김 의원 측도 올해 초 이 같은 의혹에 "허위 사실이며 악의적 정치공작"이라고 반박한 바 있습니다.

재판부는 지난 공판까지 정영학 씨에 대한 증인 신문을 마치고, 이날부터는 남씨를 증인석에 세워 신문합니다. 검찰과 피고인들이 순서대로 남씨를 신문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