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란젓 제조방법 시연 [해양수산부]
명란젓 제조방법 시연 [해양수산부]

[한국농어촌방송=이희승 기자]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가 지정하는 대한민국 수산식품명인에 장종수 덕화푸드 대표가 명란제조분야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해수부에 따르면, 이번에 대한민국수산식품 제11호로 지정된 장 명인은 지난 2006년부터 부친에게서 전통명란 제조법과 저염명란 제조법을 이어받았습니다.

장 명인의 부친은 지난 2011년 수산제조부문에 대한민국 명장으로 지정됐으며, 일본식 명란 제조법을 받아들여 한국식으로 재탄생시킨 제1세대 전문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 명인은 수산전통식품을 계승하고 일본식 저염 명란과 차별화된 고유 기법을 구사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는 기업 부설 연구소를 통해 그동안 시장에서 상설된 전통명란 제조법에 관한 연구를 이어가면서 전통명란제품 '조선명란'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장종수 명인 [해양수산부]
장종수 명인 [해양수산부]

한편 해수부는 우리 전통수산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이를 계승 발전시키고자 지난 1999년부터 전통 방식의 수산물 제조·가공·조리 기능을 보유한 사람을 대한민국 수산식품명인으로 지정해왔습니다.

올해 수산식품명인은 지난 7월 각 시도지사로부터 후보 6명을 추천받았습니다. 후보자들이 보유한 기능의 전통성, 정통성, 계승 및 보호 가치, 산업성과 윤리성 등을 평가한 뒤 중앙수산업·어촌 정책심의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했습니다.

수산식품명인으로 지정되면 해당 제품에 '대한민국 수산식품명인' 표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전시, 홍보, 박람회 참가, 체험 교육 등 다양한 정부 지원도 받게 됩니다.

이경규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우리 수산전통식품의 계승과 발전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명인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며 "대한민국 수산식품의 우수성을 내·외국인에게 널리 알려 해외시장을 개척하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