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당·정협의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성 의장, 정 비대위원장,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지영미 질병관리청장.[뉴스1]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당·정협의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성 의장, 정 비대위원장,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지영미 질병관리청장.[뉴스1]

[한국농어촌방송=최윤선 기자] 방역당국이 일정 기준을 충족한 경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변경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습니다.

다만, 요양시설과 병원, 약국 등에 감염 취약시설 대해서는 착용 의무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언론 브리핑을 통해 "당정이 국회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방안을 조율하기 위해 연 협의회에서 이같은 계획을 보고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날 협의회에는 성일종 정책위의장을 포함해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지영미 질병관리청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성 정책위의장은 "국민의힘은 자신감 있게 마스크를 벗어도 된다고 하는 전문가들 건의를 반영해 좀 더 과감히 신속하게 마스크 해제를 해줄 것과 하루라도 빨리 마스크를 벗어던지고자 하는 국민의 희망에 부합해 줄 것을 정부 측에 주문했다"고 밝혔습니다.

성 정책위의장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요청의 근거로 ▲현재 유행하는 코로나19 변이의 중증도가 전에 비해 현저히 낮고 ▲ 호흡곤란 등 일상 불편 ▲어린이들 언어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점 ▲국민이 집단면역과 자율적 방역 능력을 갖춘 점 등을 제시했습니다.

성 정책위의장은 "향후 실내마스크 해제가 권고로 바뀐 뒤 확진자가 증가해도 우리가 가진 의료 인력이나 시설, 대응 역량이 충분하기에 해제해도 된다는 전문가들의 일치된 의견을 정부 측에 전달했다"면서 "감염 시 격리 기간도 1주일에서 3일 정도로 손을 봐야 한다는 전문가들 의견도 전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가능한 한 빠른 시간 안에 마스크 의무를 권고로 바꿔서 국민 불편함이 없도록 해 달라고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결정하는 정부 발표가 1월 중순보다 빨라질지'를 묻는 질문에 "정부가 기준점을 3가지 정도 잡은 듯하다"면서 "코로나19 정점을 지나 감소 추세로 들어가는 것, 위·중증 환자나 사망자가 정점을 지나 하향하는 것을 그래프상에서 확인하는 등 이런 부분의 기준을 지켜보겠다는 보고가 있었다"고 답했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급증하면 권고를 다시 의무로 바꿀지에 대해선 " 다시 의무사항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