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서울중앙지검이 1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대장동·위례신도시 특혜 개발 비리’ 사건의 피의자로 소환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이 대표 측에 배임, 부패방지법·이해충돌방지법 위반 등 혐의로 오는 27일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습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조사받은 지 엿새 만입니다.

검찰은 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과 관련해 성남시장으로서 최종 결정권을 행사한 이 대표가 민간업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해 4천40억원의 막대한 수익을 챙기게 하고 그만큼 성남시에 손해를 입혔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정진상 당시 성남시장 정책비서관 등 측근들이 대장동 민간업자들에게 사업상 편의를 제공하고 개발 수익 중 428억원을 받기로 약속하고, 각종 선거 자금을 지원받은 과정에도 이 대표의 개입이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13년 위례 신도시 사업 과정에서 정진상 당시 비서관 등이 성남시 내부 정보를 민간업자들에게 미리 흘려 사업자로 선정되게 하는 과정에도 이 대표가 관여했다는 혐의도 검찰의 수사 대상입니다.

이 대표는 지난 10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으로 성남지청에서 조사받을 당시 A4 용지 6장 분량의 서면진술서를 제출하고 검찰의 질문 대부분에 '서면진술서 내용으로 갈음한다'는 식의 답변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법조계에선 이 대표가 위례·대장동 의혹 사건에서도 유사한 진술 태도를 보일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검찰은 이 대표 조사를 마친 뒤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함께 묶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현행법상 국회 회기 중 체포되지 않는 불체포 특권이 있는 현역 의원을 구속하려면 재적 의원 과반수 출석에 과반수 찬성을 받아야해 민주당이 과반을 차지한 현재 이 대표 체포동의안은 부결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