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 [식약처]
지난 1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 [식약처]

[한국농어촌방송=오진희 기자] 34개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가 지난 1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주관으로 열린 이번 협의회는 '2023년 부처별 식중독 예방대책'을 공유하고 식중독 예방 관리강화를 위한 범정부적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올해 식약처의 식중독 예방을 위한 추진 전략은 조기경보시스템 고도화, 안전한 외식환경 조성, 식중독의 예방관리 강화를 위한 교육·홍보, 현장검사와 부처 간 협업 강화 등입니다.

식중독 조기경보시스템은 종합교육행정정보시스템인 나이스(NEIS)와 연계해 고도화할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식중독 발생 시 동일 식재료를 납품받은 전국 모든 학교에 정보를 전파해 집단 확산을 사전에 차단합니다.

식중독으로부터 안전한 외식문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음식점 위생등급제 활성화를 위한 기술지원, 교육·홍보 등을 추진합니다.

또, 학교급식 종사자를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 교육 표준 가이드와 식중독균별 예방 요령 교육 콘텐츠 등을 제작·보급하여 식중독 사전 예방 교육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고속도로 휴게소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취급하는 식재료·조리식품 등에 대한 현장 검사를 강화하고, 식중독 현장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부처 간 합동 모의훈련을 연 4회 실시합니다.

추진 전략 실행을 위해 교육부는 급식종사자 대상 현장 맞춤형 교육·컨설팅 제공, 보건복지부는 어린이집 급식의 위생관리와 안전 점검 실시, 농식품부는 생산단계 생식 채소류 등에 대한 오염도 조사 실시 등의 예방대책을 시행하게 됩니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현재 우리나라 식중독 환자수는 인구 백만명당 100명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으나, 기후변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식중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식중독 발생의 신속한 원인 규명과 선제적 예방관리 강화를 위해 범부처 간 긴밀한 협력 체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손 씻기, 익혀먹기 등 식중독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식중독 예방의 가장 확실한 방법이므로, 예방수칙 실천 확산을 위한 대국민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