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KOTRA]

[한국농어촌방송=이희승 기자] 코트라(KOTRA)가 지난 6일 '디지털 무역인력, 기업(덱스터즈)' 양성사업 발대식을 개최하고 '누구나 수출할 수 있는 디지털 무역' 원년을 선포했습니다.

덱스터즈(deXters)는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인 덱스터(deXter)에서 양성된 디지털 무역인력과 기업을 의미합니다.

코트라에 따르면, 덱스터즈 양성사업은 국민 누구나 수출할 수 있는 디지털 무역이 가능해지도록 하는 게 목표입니다. 

코트라 4대 플랫폼을 활용해 수출품목 선정과 진출국가 타겟팅, 디지털 콘텐츠와 온라인 상품페이지 제작, 디지털 마케팅 실습을 통한 해외 잠재 바이어 발굴과 교신 등 B2B 무역에 필요한 핵심 프로세스를 중소기업과 함께 진행해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사업에 활용되는 코트라 4대 플랫폼은 '무역투자24(코트라 사업안내)', '해외시장정보드림(해외진출정보제공 원스톱 플랫폼)', '바이코리아(B2B 마켓플레이스)', '트라이빅(빅테이터 플랫폼)' 등입니다.

한편 코트라는 디지털 무역 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덱스터를 서울, 대전, 경북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덱스터는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는 K-스튜디오, 마케팅 교육과 실습을 진행하는 디지털 마케팅실, 비즈니스 상담을 위한 디지털무역상담실, 오픈스페이스로 구성됐습니다.

코트라는 서울 본사에 있는 덱스터에서 전국 취창업생과 중소기업을 지원하며, 오는 2027년까지 전국에 덱스터 30개를 조성할 예정입니다.

이날 발대식에서 코트라는 '누구나 수출할 수 있는 디지털 무역' 원년을 선포했습니다. 이번 사업으로 국내 중소기업과 청년 취창업생들이 수출 활력을 위한 역할을 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디지털 무역을 통해 기업과 바이어가 스스로 거래할 수 있는 수출 생태계를 구축한다면 누구나 수출할 수 있는 시대로 가는 지름길을 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덱스터를 통해 전 국민이 디지털 무역을 하고, 덱스터가 디지털 무역 중심축으로 발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