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만 갯벌.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뉴스1]
순천만 갯벌.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순천시는 세계자연유산인 화포 갯벌의 생태계 복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시는 올해부터 내년까지 화포 해역 갯벌 생태계 복원 사업을 실시합니다.

사업비 70억원(국비 49억·시비 21억원)을 투입해 화포 해역에 쌓인 굴 등 해양환경 오염원을 제거하고 바닥면 고르기 등을 통해 생태계를 복원한다는 방침입니다.

순천만 하구인 화포 해역은 지난 20년간 굴 서식 면적이 늘면서 갯벌이 줄고 수로에 퇴적물이 쌓이면서 생태계가 변화해왔습니다.

굴 양식을 위해 사용한 폐타이어 등이 쌓여 조수의 흐름을 방해해 갯벌이 건강성을 잃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시는 복원 작업이 완료되면 갯벌 생태계가 복원되고 유용한 수산생물 서식지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순천 갯벌은 금강에서 시작한 갯벌 퇴적물이 모이는 곳으로, 넓게 발달한 염습지와 뛰어난 염생식물 군락이 있습니다.

또한 멸종위기종인 흑두루미의 최대 월동지이며, 노랑부리저어새 등 25종의 국제 희귀조류와 220여종의 조류가 찾는 등 생물학적 가치가 큰 갯벌로 평가되고 있는 곳입니다.

순천 갯벌은 이 같은 가치를 인정받아 2021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됐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