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농산물우수관리인증(GAP) 표지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어촌방송=이희승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오는 23일부터 1박 2일 동안 농산물우수관리(Good Agricultural Practices, 이하 GAP) 활성화 논의를 위한 관계기관 연찬회를 연다고 밝혔습니다.

GAP는 농산물 생산부터 유통까지 잔류농약 등 위해요소의 적절한 관리를 통해 소비자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 2006년 1월부터 시행된 제도입니다.

제도 도입 이후 지금까지 인증 농가 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했지만, 코로나19 확산 이후 최근 3년간 증가 속도가 더딘 상황입니다.

이에 농식품부는 이번 연찬회에서 올해 GAP 사업추진계획을 공유하고 GAP 인증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과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유관기관 담당자들과 논의할 계획입니다.

연찬회에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농촌진흥청, 농협경제지주,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각 시도 담당자 등 40여 명이 참석합니다.

또한 농산물 생산농가가 GAP 인증을 획득해 농산물 안전관리 수준을 높이고 소득도 늘린 성공사례 현장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한편 농식품부와 유관기관들은 GAP 인증 확대를 위해 토양·농업용수의 안전성 분석비용 지원, 대형유통업체 연계 판촉행사 개최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딸기, 사과, 배 등 GAP 인증면적 비율이 높은 품목에 지원을 집중해 유통업체들이 GAP 인증농산물을 쉽게 수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합니다.

또 온라인 유통확대를 위한 택배비 지원사업, 저온저장고 설치지원사업 등 지자체가 지원하는 재정사업 대상자 선정 시 GAP 인증농가가 우선되도록 요청할 계획입니다.

김종구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GAP 신규인증 유인과 인증농산물 유통 확대에 필요한 실질적인 방안에 대해 이번 연찬회에서 논의한 결과를 2024년도 신규사업 마련에 반영하고, 필요하면 관련제도를 개선하는 등 GAP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