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 [뉴스1]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내년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과반 의석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윤석열 대통령이 조기 레임덕을 맞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김 전 위원장은 15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내년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과반 의석을 차지하지 못하면 윤 대통령이 임기 기간에 국정을 운영하기가 굉장히 어렵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지금은 야당이 국회를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국민들이 '집권을 했어도 굉장히 어렵구나'하는 예측이라도 할 수 있지만 내년은 집권 2년 차에 대한 중간 평가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거기서 과반을 차지하지 못하면 국민이 실질적으로 정권에 대한 심판을 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고 본다"고 했습니다.

'김기현 체제'의 국민의힘에 대해선 "역시 대통령의 의중이 그냥 다 반영이 된 형태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김 전 위원장은 "당이 아무런 반대 없이 그냥 일사불란하다고 해서 당이 안정되는 건 절대로 아니다"라며 "정치집단이라는 게 서로 의견이 교환되고 왔다 갔다 하는 모습을 보여야지 그냥 명령 하나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인다고 해서 그 당이 안정된 당이라고 볼 수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현재 국민의힘 상황을 조국 사태 당시 민주당에 비유했습니다.

그는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여당들이 선거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은 여당만 되면 대통령 얼굴만 보고 사는 집단으로 변하기 때문"이라며 "국민의힘의 전당대회 과정을 보면 지난 문재인 정부 시대에 조국 사태 때 민주당 의원들 행태나 이번에 전당대회에서 국민의힘의 의원들의 행태나 다를 게 하나도 없다"고 일침했습니다.

'윤 대통령 당선 1주년 점수’를 묻는 진행자의 질문에는 “국민의 판단이 여론조사로 다 나타나 있기 때문에 내가 매길 필요도 없다"면서도 "(지지율이) 30% 중반에 있지 않나. 윤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았던 50%가 조금 넘는 사람들은 지금도 지지를 안 하는 것 같고, 선거 당시 윤 대통령을 지지했던 사람 중에서도 상당수가 지금 외면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지지도가 30%대에서 더 이상 진전을 못 하고 있지 않나 이렇게 본다"고 답했습니다.

한편 김 전 위원장은 민주당 상황에 대해서는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 때문에 지금 비명이니 친명이니 옥신각신하고 있는데 결국 최종 결심을 해야 할 사람은 이 대표"라며 "본인이 무엇이 당과 총선을 위해 효과적인지 판단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